▲ 택배포탈서비스 로지아이 방문택배 통계서비스

택배포탈서비스 ‘로지아이’와 택배포탈 앱 ‘택배파인더’를 운영하고 있는 ㈜파슬미디어가 올해 7월 국내 최초로 개인택배 이용고객에게 방문희망일 기사방문확률을 예측해주는 서비스를 출시한데 이어 빅데이터 처리기술 고도화를 통해 방문희망일 방문확률은 물론 기사방문시간까지 정확하게 예측해 주는 서비스를 11월에 새롭게 출시했다.

파슬미디어에 의하면 지난 7월 방문통계서비스 출시 이후, 로지아이를 통해 당일집하율이 높은 택배사 선택비율이 과반수가 넘는 67% 정도로 나타났고, 집하지연에 대한 서비스 불만접수 비율 역시 3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문통계서비스를 통해 집하율이 높은 택배사를 선택한 결과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파슬미디어 측은 설명했다.

파슬미디어는 이와 같은 큰 고객 호응에 힘입어 내년 초로 예정되었던 ‘기사방문시간 예측서비스’를 연내 앞당겨 출시하게 되었으며, 고도화된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활용하여 로지아이 이용자를 통해 발생된 연간 1억 건 이상의 택배배송데이터 및 택배예약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처리함으로써 정확도 높은 예측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기사방문시간 예측서비스를 통해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방문통계서비스’는 택배사 별 방문희망일 방문확률정보와 방문시간 예측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인택배 이용자가 좀더 개인편의에 적합한 택배업체를 선택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개인택배서비스의 편의성과 가성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파슬미디어는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파슬미디어는 향후 로지아이 회원뿐만 아니라, 택배이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open API(오픈 에이피아이)형 방문통계서비스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

파슬미디어 관계자는 "오늘날 고객의 다양하고 디테일한 니즈를 충족하는 서비스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개인배송서비스경쟁 속에서 국내 택배업체에서 제공하는 개인택배서비스는 아직까지 방문일과 방문시간을 통제하거나 개런티 하지 못하고 있는 등 갈 길이 먼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방문통계서비스를 통해 서비스업체가 고객의 니즈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직접 필요한 조건의 서비스와 업체를 쉽고 편하게 고를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택배서비스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새로운 택배서비스창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