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러시아 항만 인프라 확장 필요성 대두”
독자적 기업 신설방식은 리스크 높아 부적합

최근 러시아가 북극항로 뿐만 아니라 유라시아, 극동지역에 이르기까지 전 방위적인 인프라 개발을 추진함에 따라 항만 인프라 확장 필요성 또한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 기업도 이를 러시아 진출의 기회로 활용해야 하며, 러시아 항만 개발 참여시에는 지분 투자 방식이 적합할 것이라는 의견이 개진됐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장영태)은 최근 발간한 ‘KMI 동향분석’을 통해 국내 기업의 러시아 항만 인프라 투자전략을 제안했다. 이에 따르면 KMI는 국내 기업이 러시아 항만 인프라 개발 사업에 참여시 독자적으로 기업을 신설하는 방식보다는 기존 러시아 기업의 지분을 구매하는 방식이 추천했으며, 지분을 투자할 러시아 기업 선정 시에는 기업 경영이 투명하고 국제적 지명도가 있는 리딩기업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근 러시아는 서방의 경제제재로 인해 동방중시 전략으로 전환한 이래 극동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극동지역 위주로 도입된 선도개발구역제도, 블라디보스토크 자유항제도,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북극항로 활성화, 러시아 대륙을 관통하는 TSR 서비스 제고 및 동방경제포럼 개최 등 극동지역에 대한 다양한 투자인센티브 제공 및 각종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도로, 항만, 철도 등 극동지역 중심으로 각종 인프라 확충도 실행하고 있다.

이 뿐 아니라 러시아는 북극 빙하의 축소로 새롭게 개설되고 있는 북극항로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인프라 개발계획을 수립·실행하고 있고, 이에 따라 최근 들어서는 항만 물동량의 증가로 항만 인프라 확장의 필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이다. 러시아 항만 물동량은 지난 5년간 연평균 6.8%로 고성장하여 2018년에는 8억1650만톤을 기록했으며, 러시아 정부는 향후 2024년까지 최대 6억톤까지 추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간 주목받지 못했던 러시아 항만은 최근 들어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다. 종래 항만은 러시아 연방정부의 직접적인 관리 하에 놓여있었으나, 최근 러시아 경제가 사회주의 계획경제로부터 시장경제로 이행되면서 항만부문도 민영화가 추진된 것. 이에 러시아의 항만과 터미널을 운영하는 주체도 거의 100% 주식회사로 전환됐다.

글로벌 터미널운영사들의 러시아 항만시장 진입도 적극적이다. 세계 최대 선사계열 GTO인 APMT는 12월 러시아 5대 항만재벌그룹 중 하나인 Global Ports사의 지분 30.75%를 매입해 러시아의 5개 컨테이너 터미널과 1개 내륙 터미널 운영에 참여중이며, 독일 Eurogate사는 2011년 세인트 페테르스부르크항에 Global Ports가 보유하고 있는 Ust-Luga Container Terminal에 대한 20%의 지분을 확보해 운영에 참여중이다. 또한 DP World는 올해 1월 북극항로 연안에 대한 20억달러 규모의 항만인프라 개발 의사를 밝히고 러시아 당국과 협력하기로 MOU를 체결했다.

KMI는 “이처럼 러시아의 최근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시점에 맞춰 러시아 인프라 투자를 정부의 신북방정책 추진 및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러시아 인프라 투자는 동남아 등에 비하면 수익성은 다소 낮고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높지만 항만시장 개방, 향후 항만 성장세 또한 높을 것이 예상되므로 결코 방관해서는 안 된다는 것.

러시아 인프라 투자 방안으로는 독자적인 기업 신설방식을 지양하고 기존 러시아 회사의 지분을 구매하는 방식이 추천됐다. KMI는 “독자적 기업 신설방식은 리스크가 높고, Concession 방식이 활용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 인프라 투자에 대한 단일 Concession 절차나 법률이 제정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며, 선행사례도 거의 없어 매우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지분 구매 대상 기업 선정 시에는 M&A 경험이 있고, 기업경영이 투명하여 국제적 지명도가 있는 리딩기업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대상 지역을 극동지역에만 제한할 필요 없이 수익성 등 투자효과가 높은 곳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상사업을 항만에만 국한하지 말고 철도, 도로, 에너지, 물류 등 타 분야와 연계한 종합적 인프라 개발계획에 대한 이해와 투자가 필요하다”고 KMI는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