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제영광 세관장)이 수출입·환적화물 관리절차 이행에 어려움을 겪는 물류기업을 돕기 위해 ‘해상화물 적하목록 길라잡이’를 발간해 배포한다.

이 안내서는 최근 3년간 관세청 고객지원센터에 접수된 적하목록 관련 ‘주요 Q&A’를 중심으로 작성한 것으로, 적하목록 업무를 처음 접하는 선사 및 포워더 실무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됐다.

부산본부세관은 화물내역 기재 오류와 무역 거래사정 변경 등으로 연간 7만5천 건에 이르는 적하목록 정정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수입·수출·환적 화물별 적하목록 작성방법, 정정업무절차 등 적하목록 업무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가 업무처리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번 안내서는 제1부에 적하목록 관련 주요 문답사항 129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제2부에 주요 용어와 수출입·환적화물 처리절차 등 실무자가 알아야 할 핵심업무를 포함하고 있다.

‘해상화물 적하목록 길라잡이’는 부산본부세관 통관지원과에서 수령할 수 있다. 부산본부세관은 이번 '해상화물 적하목록 길라잡이'가 전국의 선사·포워더 등 5600여 기업의 보세화물 관련 민원업무를 보다 원활하게 처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부산본부세관은 안내책자를 요청하는 물류업체가 많아 세관 홈페이지(정보공개>적하목록길라잡이)에 게시하고 매년 주요 FAQ 등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이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의 수출입물류 관련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해소하는데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부산본부세관 적하목록 업무 담당자가 안내서를 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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