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협력사업 발굴 추진 위한 MOU

전국 항만 최초로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지역단위 유관기관인 인천해수청과 수도권대기환경청 손을 잡는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홍종욱)과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정복영)은 2월 27일(목)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인천항만지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협약은 지난 환경부-해수부 간 업무협약(‘19.3.19.) 및 「항만지역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항만대기질법)」 시행(’20.1.1.)에 따른 후속 조치로서 지역단위의 유관기관이 항만지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세부협력사업을 최초로 발굴·추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항만은 선박, 화물차 출입 및 하역장비 사용 등으로 인해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의 하나로 지적되는 만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인천항만공사 공동)은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육상전원공급시설(AMP) 설치·운영, ▲하역장비(야드 트랙터) 매연저감장치(DPF) 부착(68대) 사업 추진, ▲배출규제해역 지정, 저속운항 선박지원 등 선박, 하역, 해역 부분 등의 배출원인을 통제해 나갈 예정이다.

이러한 미세먼지 저감 노력은 이번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수도권대기환경청 간의 업무협약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높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천항만 내 대기질 정보 및 분석 결과 상호 공유 ▲인천항만 노후 자동차 출입제한시스템 구축 및 시범운영 ▲인천항만 출입 노후 자동차 저공해조치 우선 지원 등이다.

특히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항만대기질법」제16조(자동차의 출입제한)에 따라 전국 최초로 노후 자동차 항만출입관리 시스템을 시범운영하는 것으로, 노후 자동차가 항만의 미세먼지 배출원인임을 고려할 때, 이번 조치는 인천항만 대기질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인천항만에 출입하는 노후 자동차가 우선적으로 조기폐차 또는 매연저감장치(DPF) 부착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예산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홍종욱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은 “2022년까지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2017년 대비 절반수준으로 절감하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인천항만의 특성을 고려한 선제적·체계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것이며,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 시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항만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복영 수도권대기환경청장도 “인천항만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은 수도권지역 전체 대기질 개선 측면에서 볼 때 매우 의미가 크다”라면서 “인천항만의 미세먼지가 효과적으로 저감 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