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코로나19 관련 대응 현황 점검

정부가 항만을 통한 코로나19 유입 방지를 위해 상시 대응체계를 마련해 시행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수출입 최일선에 위치한 항만을 통한 코로나19 유입에 대한 우려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해수부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선박입항 이후 전단계부터 유관기관과 함께 상시 대응체계를 마련해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상시 대응체계는 크게 선박입항, 선상검역, 하역작업 등 세 가지로 나뉘어 시행되고 있다. 입항선박 중 의심증사자가 발생 시 입항 전 항만·검역당국에 사전 신고를 하도록 하고 있으며, 특별입국절차가 중국, 홍콩, 마카오 지역에 적용됨에 따라 한중 여객선, 중국·홍콩 기항 화물선 등 이 지역을 기항하는 모든 선박은 100% 승선검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제3국을 통한 유입방지를 위해 한일 여객선에 대해 승선 단계 안내, 선내 방역강화, 승객명부관리 등 검역절차를 강화해 시행하고 있으며, 의심증사자 발생 모든 선박은 승선검역 및 소독완료 후 하역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해수부는 이러한 상시 대응체계를 통해 그간 항만을 통한 입항선박에서 코로나19 유증상자 16명이 발생 했으나 검사결과 16명 모두 음성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항만 종사자들의 개인위생 강화를 위해 방역용품 긴급지원 조치도 이루어졌다. 지난 2월 12일에는 도선사 방제복 및 마스크를 지원했으며, 최근에는 항만 근로자용 마스크 및 국제여객용 마스크 지원도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국제·연안여객터미널, 해양수산연수원,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와 같은 다중이용시설에는 손 세정제 등 방역비품과 발열 등 의심증사자 발생 시 조치 매뉴얼 및 안내책자 등을 비치하고, 근무자 마스크 착용 등 위생수칙 또한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입국 중국인들에 대한 입국 전후 엄격한 방역 강화 조치 또한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선원의 경우 입국 전 자가진단앱 사용법을 교육하고 있으며, 입국 시 철저한 검역뿐만 아니라 입국 후 2주간 자체 격리 및 증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유학생의 경우 국립해양대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전담직원 지정·관리, 입국일정 전수조사, 입국 후 격리예정 안내, 개강 일정 연기 등을 시행했다.

한편, 해수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화물선, 여객선, 크루즈선 기항 및 운항횟수를 비롯한 항만 물동량 감소가 차츰 피부로 와 닿고 있다. 물동량의 경우 중국 내수 위축 등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대비 2.1% 감소했으며, 이 중 대중국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한 것으로 잠정집계 됐다.

화물선의 경우 중국 기항 화물선은 평시에 컨테이너선을 포함하여 연간 총 2.3만척 수준이었으나 금년 1월 1일부터 2월 17일 기준 전년 대비 6.2% 감소했으며, 한중 여객선은 평시 16개 항로, 17척이 주 46항차 운항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1월 30일부터 여객운송은 중단한 채 화물만 운송 중에 있다. 크루즈선 역시 급유와 선용품 공급 목적을 제외한 관광 목적의 국내 입항은 한시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해운·항만 분야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긴급 지원대책을 지난 2월 17일 발표한 바 있다. 한중 여객선사에 3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항만시설사용료·여객터미널 임대료 등 감면, 3개월 이상 사태 장기화 및 물동량 감소가 입증될 경우 화물선사에 대해 세일앤리스백으로 유동성 공급 및 선박금융 원리금 납부 유예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