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사용료·임대료 감면 및 인센티브 확대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고상환)가 코로나19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사 및 항만업계에 대한 지원 대책을 마련·시행한다.

고상환 UPA 사장은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고, 지역사회 확산 등 사태 악화로 인한 피해가 해운항만 전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라며 “항만 물동량 감소로 업계 전반으로 피해가 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라고 밝혔다

UPA는 항만 물동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검수업, 항만용역업 등 항만연관사업체에 대해 6개월간 부지사용료의 50%를 감면하고, 항만배후단지 입주업체를 대상으로는 10%, 그중 중소기업은 20% 수준으로 6개월 임대료를 감면한다.

다수 화주의 화물을 취급하는 부두운영사(TOC)(전용부두 제외)의 경우 전년 동 분기 대비 물동량 15% 이상 감소 시 6개월간 임대료 10%를 감면할 방침이다.

또한 물동량 감소에 대비하여 컨테이너 환적 물동량 유치를 위해 ‘긴급지원’ 내역을 신설하고, 전년도 대비 컨테이너 환적물동량이 50% 이상 증가한 선사에 대하여 인센티브 지급을 확대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항만 정상운영에 대한 지원 방침도 마련한다. 컨테이너 장치율 초과에 대비하여 공 컨테이너 임시 야적장을 확보하고, 대체 장치장 사용 시 사용료 50%를 감면 지원한다. 항만 내 확진자 발생 등으로 대체 입력 투입 및 대체 장비 임대 시 해당기간 동안 보조금을 지급하고, 피해기업에 근로자 고용유지지원금을 월 최대 198만원 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UPA에서 운영 중인 상생펀드 ‘울산항만공사 동반성장 협력대출’ 규모도 현재 30억원에서 60억원으로 확대하여 수혜기업을 늘리기로 했다. 해운 항만 중소기업 1개사 당 최대 3억원까지 대출 금리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울산항운노조, 도선사회, 경비보안근무자 등 항만근로자 대상으로 방역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긴급 지원하고, 항만구역을 수시 방역하여 항만종사자의 감염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상환 UPA사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해운항만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실질적인 지원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히며 ”울산항 관계기관 및 업·단체와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유지하여 코로나19 유입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