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사장 차민식)가 국내 최초로 선박 충돌사고 예방 및 친환경 항만을 조성하기 위한 ‘친환경 스마트 접현등’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친환경 스마트 접현등’은 선박의 접안 속도 감지기능을 통해 실시간 계측자료를 제공하여 야간·안개 등 열약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선박 충돌사고를 예방이 가능하고, 자가 생산 방식의 태양광 모듈을 접목함으로서 탄소배출 저감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YGPA는 금번 사업을 위해 지난 2월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에 연구개발(R&D) 과제 계획을 제출하여 1차 서면심사에 통과했으며, 4월 제안 발표를 마무리 하고 현재 과제 최종 선정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본 과제로 선정될 경우 2개년에 걸쳐 총 사업비 8억원 규모의 연구개발을 공사 19%, 정부 73%, 중소기업 및 고려대학교가 8%를 분담해 이뤄지게 된다.

아울러 YGPA는 연구개발(R&D) 과제 마무리 이후 중소기업에게 시제품 제작 사업기회를 제공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축 속에 중소기업과의 상생활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차민식 사장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선박 충돌사고를 염두에 두고 선박 접근 속도 감지와 가변형 점멸기능을 가진 친환경 스마트 접현등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