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자유무역지역, 수출전초기지로 육성"

단순 보관업에서 복합물류업으로 업종을 변경하는 부산항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들에 대한 맞춤 지원이 늘어난다.

부산본부세관(세관장 제영광)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자유무역지역 수출활력 제고'를 통한 입주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부산본부세관은 단순 보관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신규 화물 유치를 위해 복합물류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경우 복합물류업의 범위를 적극적으로 해석해 업종변경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수출입통관, FTA, 보세화물관리, 국제물류 등 세관, 관세물류협회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컨설팅단'을 조직해 맞춤식 자문을 병행하기로 했다.

복합물류업은 자유무역지역을 물류허브로 활용해 국내 및 해외에서 생산한 물품을 보관했다가 주문을 받아 필요한 수량만큼 재포장(필요시 라벨링)해 발송 할 수 있어 단순 보관업에 비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세관은 수량단위로 화물관리가 가능하다고 세관장이 인정하는 업체를 복합물류업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현재 부산 자유무역지역에 53개 업체가 지정되어 있다.

실제로 감천항 입주기업 H사의 경우 타이어 보관ㆍ분류ㆍ컨테이너 재적입 작업을 단순 보관이 아닌 복합물류작업으로 인정하여 약 250억원 상당의 화물 유치계약을 성사했으며, 일본 가구부품을 취급하는 입주기업 N사는 세관의 안내에 따라 수량단위의 화물관리가 가능한 복합물류업 전환을 신속하게 진행하여 약 25억원 상당의 화물을 추가로 유치할 전망이다.

한편, 최근 정부가 발표한 부산항을 환적화물 및 위·수탁 가공산업 특화구역으로 지정한다는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방안’에 따라 부산본부세관은 배후단지에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체에 대해 관리부호 신청, 재고관리 전산시스템 구축, 화물 반출입절차 등 물품관리체계 구비방법 안내 등 입주단계부터 밀착 지원하고 부산항 자유무역지역 활성화를 위해 항만유관기관과 협력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