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모 “항만·물류시장 타격 우려”

5월 8일 이사회를 열어 물류자회사 설립안을 처리할 예정인 포스코와 관련해 부산 지역 시민단체가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했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이하 부사모)은 최근 발표한 긴급성명서에서 포스코가 통합물류자회사를 설립한다면 부산에 위치한 해운·항만·물류 관련 기업만 수십개가 도산에 직면할 것이라며 이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사모는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과 관련, 해운항만물류관련 중소기업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포스코의 물류시장 진출은 절대로 억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가 세계 최강의 철강기업인만큼 물류자회사를 설립한다면 그간 포스코의 물류를 취급하던 물류 중소기업에게는 막대한 충격이 아닐 수 없다는 것. 포스코의 작년 물류비 규모는 매출액 대비 11%인 약 6조6700원으로 이는 해상운송·항만하역·창고보관·육상운송 부문의 물류기업 수십개사의 매출액을 합한 규모라고 부사모는 덧붙였다.

또한 부사모는 원칙적으로 대기업의 물류자회사 설립이 제3자 물류육성이라는 정부의 방침에도 어긋난다는 점을 지적했다. 포스코는 화주임에도 불구하고 부두를 직접 보유 및 운영하고 있어 그 행위만으로도 독점적 시장지위를 확보하고 있는데 물류자회사를 설립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것은 그나마 남아있는 포스코의 일감마저 가져가겠다는 행위라며 비난했다.

특히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코로나19 충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지역 해운물류 관련 중소기업들을 더욱 궁지로 모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게 된다면 명실공히 평생을 헌신해온 부산지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해운·항만·물류가족들을 철저히 외면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일갈했다.

부사모는 “포스코는 아직 대기업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은 주력사업의 경쟁력을 최고로 끌어올리는데 집중해야할 역량을 부수사업 확장에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재벌기업들의 고질적인 땅 짚고 헤엄치기식 사업 확장방식은 기업의 경쟁력을 좀먹고 더 나아가 국가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라며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을 즉각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