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신 태 범 한국항만하역협회"국제경쟁력을 갖춘 종합물류사업자로" 대망의 신사년 새해를 맞이하여 항만하역사업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한 알찬 한해가 되기시를 바라며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새천년의 첫해인 지난해에는 희망과 설레임으로 시작되었지만 제반 경제사정의 악화로 어려움이 많았던 한 해였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항만하역업계도 어려운 가운데에서 부두운영회사의 단일운영법인 설립을 완료하여 항만시설의 현대화와 하역작업의 기계화를 추진하고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항만하역물동량도 꾸준히 증가하여 2000년 10월 기준으로 전년동기보다 7.6%가 증가한 4억 5,600만톤을 취급하여 회원사의 어려움을 다소나마 해소시켰지만 각종 비용이 증가하는데 비하여 수입은 이에 따르지 못하고 있다고 봅니다. 친애하는 항만하역사업자 가족 여러분! 우리협회는 항만하역업계가 국제경쟁력을 갖춘 종합물류사업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금년에도 각종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부두운영회사제를 정착시켜 이용자들의 편익을 증진하고 안심하고 화물을 위탁할 수 있는 풍토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항만노무공급체계 개편방안 연구 용역에 우리업계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업계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항만하역요금에 소비자물가 상승률 등 제반 경제여건이 반영되어 적정수준이 되도록 노력하여 회원사의 경영수지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그동안 상호 신의와 협조속에서 이룩된 노사협조체제를 더욱 공고히하고 노사관계를 합리적으로 발전시켜 항만하역사업의 평화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컨테이너터미널 운영협의회를 구성하여 컨테이너 전용부두운영과 관련된 제도적 개선사항, 전용부두 임대 및 임대료 책정, 항만하역요금의 신고 등 대정부 관련사항의 창구역할을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우리나라 하역요금의 수준은 외국항만에 비해 대단히 저렴하며 이 요금마저도 업체간 물량유치를 위한 과당경쟁으로 인가요금의 제값 받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선, 하주들이 외국항만의 비싼 하역요율은 제값을 정확하게 지불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내하역요금은 덤핑 등을 유도하여 항만에서의 거래 질서를 문란케하는 행위가 억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이외에도 우리 회원사에서 항만하역사업을 수행하는데 따른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애로사항을 해소할 예정이오니 회원사 여러분께서도 항상 우리협회에 애정과 관심을 갖으시고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무쪼록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다시한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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