埠協, 구조조정 순탄치 않을 듯퇴직금 부족분, 예산 반영 불투명부산항부두관리협회의 구조조정과 TOC부두 화물관리권 이관이 퇴직금과 실직보상금 문제로 순조롭지 않을 전망이다.지난해 기획예산위원회는 부산항 TOC 4개부두에 대한 화물관리권을 2000년부터 현행 부협에서 운영사로 이관키로 결정하고 이에 따라 부협의 화물관리인 69명을 감축키로 했다.하지만 퇴직 직원에 대한 퇴직금 정산과 실직보상금 수준이 문제.현재 부협의 퇴직충당금은 바닥이 나 있어 69명에 대한 퇴직금 정산이 이루어지려면 21억여원의 추가 제원이 필요한 실정이지만 제원 마련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에 부협의 예산승인 기관인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부협이 정부 업무를 수행했던 만큼 정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정부에 퇴직금 부족분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이지만 아직까지 예산에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입장에서는 타 공기업과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높아 부협 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음은 실직보상금 문제.부협은 지난 30년간의 노력을 인정해 1인당 8,200여만원의 실직보상금을 퇴직금 부족분을 운영사에 요구하고 있으나 운영사측은 1인당 600여만원(3개월치 월급)정도의 보상금을 제시하고 있어 앞으로 협상時 상당한 마찰이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부협과 운영사간의 실직보상금 수준 차이가 크게 나고 있지만 퇴직금이 완전 정산된 후 추후 협의를 통해 타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퇴직금 완전 정산이 부협 구조조정의 핵심인만큼 정부 차원의 조속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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