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평택항 勞·勞문제 적극 중재 11월말까지 자율 합의도출 유도키로 해양수산부가 평택항 노·노문제 해결을 위한 중재에 적극 나섰다. 최근 해양수산부는 평택항 노·노문제 중재 방침을 정하고 兩노조와 중재에 들어갔다.해양부는 99년 8월 10일 평택항운노조에 대한 근로자공급사업허가 및 8월말 경인항운노조의 인천항 총파업 시도이후에도 兩 노조간 갈등이 지속되어 현실적으로 노·노간 문제 해결이 곤란하다고 판단, 해양부의 적극 중재가 필요하다고 인식, 적극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해양부는 일단 금년 11월말까지 兩 노조간 자율적인 합의도출을 유도하며 합의도출을 위해 해양부도 적극 중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11월말까지 노조간 자율적인 합의도출이 되지 않을 경우는 해양부도 평택항 정상화를 위해 강경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해양부는 합의도출 실패시 노동부에 대하여 1개 노조에 대해서만 근로자공급사업허가를 해주든지 양 노조에 대한 근로자공급사업허가를 취소토록 요청하고 노동부 처리결과에 따라 양 노조원이 아닌 부두운영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충원한 직원으로 하여금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등의 방안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평택항은 정부가 3,000억원을 투입해 착공 8년만인 97년 12월 완공됐으나 노무공급권 문제 등으로 준공 15개월만인 3월 17일 첫 작업이 이루어졌으나 5월말까지 9척의 선박에 대한 작업만 이루어진 채 지난 6월부터 운영이 중단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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