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 북항전체 경남에 편입돼야"6日 경남도 '신항만개발효과 극대화 방안' 용역보고회명칭은 '부산진해신항' 타당, 제3명칭 공모도 가능 지자체뿐만 아니라 시민단체들간 감정싸움 양상으로 비화됐던 부산신항만 명칭과 행정구역 논란이 제2라운드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경상남도는 최근 용역보고를 바탕으로 신항만 명칭은 부산진해신항이 타당하며 경남도와 부산시 행정구역이 걸쳐있는 신항 북항지역의 경우 원활한 개발을 위해서 북항지역 모두를 경남도 행정구역에 편입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 다시 신항만 명칭과 행정구역을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이 진행될 전망이다.경남도는 지난해 9월 경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한 '신항만개발효과 극대화 방안'연구용역 최종 결과보고회를 지난 7월 6일 경남도청 2층 상황실에서 개최했다.이날 보고회에는 김태호 도지사와 성태현 경남발전연구원장을 비롯해 담당 실국과장, 진해시부시장, 항만관련 대학교수, 진해신항만발전범도민추진위원회 자문위원 등 관계전문가 20여명이 참석해 신항만의 개발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이날 경남발전연구원 손상락 도시지역연구실장은 신항만의 명칭과 행정구역 경계설정, 배후지역 개발구상, 관리운영 방안 등으로 주요 연구용역 내용을 종합적으로 발표했다. 손 실장은 신항만명칭의 경우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면서 항계유지형의 대안으로써 부산항의 국제적 인지도를 전혀 훼손하지 않는 부산항의 브랜치항 지위의 '부산진해신항'이 가장 합리적인 명칭이라고 일관되게 주장하였으며 항만정책과 국제적인 추세를 보아도 두 지역에 걸치는 경우 공동명칭을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명칭이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가야항과 제포항 등을 예로 들면서 지역성을 배제한 제3의 명칭을 공모방식으로 정하는 방안도 제시했다.북항 매립지에 대한 행정구역 획정문제는 당진-평택, 순천-광양, 시흥-인천간의 행정구역 획정 관련 분쟁을 사례로 들었고 행정구역 획정을 위한 기준으로 도시계획선, 어촌계 업무구역선, 해상경계선, 행정구역 획정의 일반원칙을 제시하면서 북항 매립지의 경계는 지리적 위치와 여건, 주민편리성, 행정능률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행정구역 획정의 일반원칙에 따라 북항전체가 경남 지역에 편입돼야 가장 효율적으로 신항만을 관리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 주장했다.그리고 신항만 배후지역 개발 구상으로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과 연계해 신항만을 중심으로 한 부산 진해권역을 항만물류유통, 첨단산업 및 전문교육, 연구거점 지역으로 육성해야 하며 신항만의 상징성 제고를 위해 웅대한 신항만 전경 및 환상적인 거가대교 등 조망을 위한 Grand Tower, 홍보관 설치, 국제기구, 호텔, 국제해사업체 유치를 위한 Landmark 빌딩 건설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준설토투기장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첨단산업단지 또는 관광레저단지로 조성하여 개발 효과를 극대화하고 북항배후부지내 불합리한 토지이용 개선을 위하여 주거지역을 이전시키고 업무, 물류, 상업지역으로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해야 한다고 설명했다.또한 지역간 연계개발과 원활한 물동량 수송을 위한 광역적 연결교통망 확충 방안으로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건설은 물론 진해-거제간 연육교 건설, 구산-거제간 연육교 건설, 창원-진해-신항만을 연결하는 지선도로 개설 등을 제시했다.신항만의 효율적인 관리 운영과 경쟁력 제고 방안으로 수출입 물류정보 DB 및 첨단화물운송정보시스템 구축 등을 통한 항만관리운영의 IT화, 고성능 하역장비 도입 등 항만시설의 최첨단화, 대형선사 및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전방위적 항만마케팅 및 홍보활동 전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항만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설명하였다.한편 경남도 관계자는 신항만 개발효과 극대화 방안 최종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신항만개발과 관련한 각종 정책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향후 경남을 동북아의 허브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되도록 적극 활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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