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천항 홍콩항 위협 현실화"美메킨지보고서, 홍콩정부차원 대책있어야홍콩항항비 심천항보다 feu당 295달러 비싸 심천항의 홍콩항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홍콩의 'The Better Hong Kong Fundation'이 미국 컨설턴트사인 McKinsey & Company에 발주한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항이 가까운 미래에 미국이나 유럽을 연결하는 해운시장에서 인근의 심천항에 남중국 관문항으로서의 지위를 빠르게 넘겨줄 것이라는 우려가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최근들어 홍콩항의 물량이 심천항으로 빠르게 전이 처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메킨지 보고서는 한때 홍콩항 물류허브의 상징이었던 콰이청 터미널의 경우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인근 심천항에 세계무역항로 마켓쉐어를 빠르게 잠식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이와 같이 심천항의 홍콩항 위협이 빠르게 현실화되고 있는 것은 심천항의 항만서비스가 크게 향상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그동안 심천항은 홍콩항보다 항만이용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그에 따른 항만서비스가 홍콩항에 따라가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심천항이 대대적인 시설투자와 서비스개선 등을 통해 홍콩항과 동질의 항만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홍콩항을 이용하던 선사들이 이용료가 저렴한 심천항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메킨지 보고서는 현재 홍콩항 콰이청터미널에서 1feu를 처리하는 것이 심천항에서 처리하는 것보다 약 295달러 가량 비싸다고 지적하고 홍콩항을 이용하던 선사들이 이처럼 홍콩항의 비싼 항만이용료에도 불구하고 홍콩항이 가진 정시, 직항서비스 때문에 홍콩항을 이용해왔으나 심천항이 홍콩항과 거의 동질의 서비스를 공급하게 됨에 따라 더 이상 홍콩항에 더많은 비용을 지불하기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메킨지 보고서는 이러한 심천항의 홍콩항 위협이 실제 항만물동량 통계에서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분석하고 있다.최근 2000년대 들어 홍콩항은 매년 4%에 가까운 항만물동량 증가를 기록하면서 심천항 위협이 단지 우려에 지나지 않음을 보여줬다. 그러나 메킨지 보고서는 홍콩항이 4%대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홍콩항의 강점이었던 세계 주요무역항로가 활성화됐기 때문이 아니라 내륙수로와 아시아 역내를 연결하는 근해항로 서비스가 활성화 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즉 홍콩항 물동량의 비밀은 홍콩항이 전통적으로 저가로 형성된 아시아 역내 근해항로에 따른 것이며 이것이 최근 2년동안 심천항에 북미와 구주항로의 약 1/4가량의 마켓쉐어를 넘겨준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홍콩항의 4%대 성장률중 아시아 역내항로와 내륙수로 무량을 제외하면 홍콩항의 연간 물동량 증가율은 1%대로 떨어진다.메킨지 보고서는 또한 홍콩항의 4%대 물량증가율의 비밀에 물동량 집계방식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홍콩항은 내륙수로에서 바지선을 통해 처리하는 물량과 이물량이 모선에 적재됐을 경우 각각 다른 화물로 통계를 잡고 있는데 정상적으로 1개물량으로 통계를 잡을 경우 전체 4%대 물량증가율은 2%대 증가로 감소하게 된다.한편 동보고서는 이와 같은 심천항의 홍콩항 위협이 현실화 됨에 따라 홍콩정부가 직접나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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