톤당 150달러 인상, 1년반 사이 2배 올라
포스코 증산방침 불구 가격안정은 미지수

일본 철강업계가 국내 조선업체들에 공급하는 선박용 후판재의 가격이 오는 4분기에 톤당 150달러 오른 600달러로 인상하기로 결정됨에 따라 일본산 후판이 지난 1년 반 사이에 두 배 이상의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대형조선업체들이 최근까지 일본 철강업체들과 올 4분기 및 내년 1분기 후판 가격에 대한 협상을 진행한 결과 톤당 150달러 상향된 600달러로 인상하는 대신 물량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는데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현재 국내 조선업체들 중에서 일본산 후판의 도입비중이 50%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삼성중공업을 제외한 현대중, 대우조선, STX조선 등 대부분 업체들은 전체 후판 수요량의 20% 내외를 일본산으로 충당하고 있다.이번 인상은 상승폭 면에서 사상 최고 수준으로, 일본산 후판 가격은 지난해 1분기만 하더라도 톤당 280달러에 불과했으나 그해 4분기에 340달러, 올 2분기 420달러, 3분기 450달러를 기록하면서 지난 1년반 동안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왔다. 일본 철강업체들이 후판가를 큰 폭으로 올리고 나선 데는 무엇보다도 국내 조선업계가 몇 년째 수주 초호황을 이어가면서 일감이 폭증, 급증하는 수요를 공급이 뒷받침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국내 업체들의 잇따른 가격 인상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한편 포스코가 최근 만성적인 후판 부족현상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를 위해 최근 압연라인 증설과 노후설비 교체 등을 통해 후판 생산량을 연 90만톤 가량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는데, 이 조치가 조선업계의 물량부족을 해소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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