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순수국산모델 디젤엔진인 현대중공업의 힘센엔진이 상용화 2년만에 500대를 수주하는 개가를 올렸다.현대중공업은 국내 최초이자 국내 유일의 선박용 중형엔진 고유모델 '힘센엔진'이 불과 2년만에 500대 수주를 기록하게 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 모델은 지난해 연말 100대 생산을 달성한 바 있다.'힘센엔진'은 작은 크기로 동일 출력을 낼 수 있고 연로소모도 적으며, 질소산화물 등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이 적으며, 이런 장점이 독일, 그리스, 덴마크, 영국, 노르웨이 등의 선주사들에게 제대로 인식돼 이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현대중공업은 밝혔다.'힘센엔진'은 지난 2001년 첫 모델을 선보인 이후로 세계 유수 선급들의 검증을 거쳐 출력, 내구성, 연비, 진동, 소음 등 종합적인 성능 면에서 먼저 개발된 외국 엔진기종에 비해 우수할 뿐 아니라, 유지, 보수 등 실용성에서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이 현저히 줄어든 환경친화형 엔진으로 알려진 동 제품은 산업자원부로부터 '2001년 우수품질(Excellent Machine, Mechanism & Materials)' 및 '2002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에 선정되면서, 현대중공업을 신기술 실용화 유공기업으로 선정되게도 했다.한편 선박용 엔진 부문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 현대중공업은 1976년 7월 엔진기계사업본부를 발족한 이후 1979년 6월 첫 엔진을 생산했으며, 탁월한 기술력을 앞세워 세계 시장 점유율을 현재의 35%까지 끌어올리는 등 성장세를 이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