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AMEC사 자문기관 영국해양연구소 선정
항운노조,용역사 철회안하면 총파업도 불사

인천광역시가 제2연륙교 적정 주경간폭 도출을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것으로써 그동안 논란이 지속돼온 제2연륙교 문제가 해결되나 싶더니 정부가 연구용역수행기관을 과거 AMEC사의 자문역할을 했던 영국해양기술연구소(BMT)를 일방적으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함에 따라 인천항운노조를 비롯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0월 12일 국무총리 주제 당정협의회를 통해 범대위측이 제시한 제2연륙교 적정 주경간폭 도출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기로 합의했으나 지난 10월 20일 '제2연륙교 주경간 용역추진협의회'에서 일방적인 직권으로 영국해양기술연구소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이에 대해 인천항운노동조합(위원장 최정범)은 10월 25일 긴급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제2연륙교 공동사업자인 AMEC사의 자문역할을 했던 BMT사를 연구용역사로 우선 선정한 것은 객관성이 보장될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이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인천항 총파업도 불사할 것을 결의했다. 인천항운노조는 이날 운영위원회 결의에 따라 10월 26일 제2연륙교 문제와 관련 비근무 조합원 600명을 대상으로 보고대회를 개최하고 이어서 10월 27일 총파업 관련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인천항운노조 관계자는 정부의 제2연륙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 제2연륙교 공동사업체인 KODA(AMEC)사에 자문을 했던 BMT사는 제2연륙교 주경간 폭이 700m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용역결과의 객관성이 보장될 수 없으며 동연구용역이 1개월이내에 완료되어야 함에도 BMT는 인천항 관련자료의 축적이 불충분하고 객관적인 연구능력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범대위와 해양부, 해양수산연구원 등 기존 용역기관 관계자들이 그동안 연구용역으로 충분한 자료를 갖고 있고 인천항의 상황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국내해양전문기관들이 용역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으나 정부가 이를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은 결국 기존의 주경간폭 700m를 고수하겠다는 입장과 인천항을 고사시키려는 의도로 밖에 간주할 수 없으므로 인천항 하역노동자들의 오랜 삶의 터전인 인천항을 지키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한편 범시민대책위도 제2연륙교 사업시행자인 AMEC사와 같은 영국회사이며 사전에 자문역할을 했던 기관에 인천항의 운명을 좌우할 연구용역을 맡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 BMT를 제외한 다른 연구기관에 연구용역을 발주해야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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