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지방해양항만청(청장 정창원) 완도해양사무소가 관내 및 지역도서민의 생업에 직관되는 선박운항을 위한 6급항해 및 소형선박조종사 해기사 면허취득 희망자를 대상으로 2010년 10월 18일부터 11월 26일까지 해기사 무료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한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 과정은 대부분 어업․양식업에 종사하는 어민들로 선박운항에 대한 실무경험은 풍부하나 필요한 해기사 면허 취득 응시과목에 대한 이론적 이해 및 교육기회 부족 등으로 불편을 겪어 왔던 부분이 많았음을 인식하고 이에 중지를 모아 관계 직원들 중 해상교통관제사5명의 강사진을 확보하여 교육계획을 수립 시행하였으며,  금번 2001년 11월 27일자로 완도지역에서 시행한 제8회정기해기사 면허시험  합격률은 75%로 전년도 같은 기간 합격률 34%였던바에 비하면  41%가 증가한 결과로 타 지역보다 우수한 합격률을 나타냈다.

특히, 완도해양사무소의 교육 수강생 중 80%가 합격함으로서 면허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되어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완도사무소는 앞으로도 선박종사자와 해양산업의 밑바탕에 필요한 양분적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하기 위하여 선원 양성 차원에서의 튼실한 교육 기회 제공과 지역민을 비롯한 대국민적 봉사자로서 거듭 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