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 장애인 농산물유통 사회적 기업 ‘자연찬’ 설립

종합물류기업 현대글로비스는 영농 장애인을 위한 농산물 유통 전문 사회적 기업 ‘자연찬 유통사업단’을 설립한다고 16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16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김경배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이병구 한국영농장애인경영지원중앙회 상임공동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농 장애인을 위한 농산물 유통 전문 사회적 기업 ‘자연찬 유통사업단’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행사를 가졌다.

김경배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는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고도 판로를 개척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농 장애인들을 돕기 위해 ‘자연찬’을 비롯한 농업 분야 사회적 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구 한국영농장애인경영지원중앙회 상임공동대표는 “영농 장애인이 생산한 우수한 농산물이 소비자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사회적 기업 ‘자연찬’의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농 장애인을 위한 농산물 유통회사는 故 김시화 산너울농원 대표가 지난 3년간 설립을 위해 노력해 왔고, 현대글로비스가 고인의 뜻을 이어받아 투자에 나섬으로써 성사되기에 이르렀다.

‘자연찬’은 국내 최초 영농 장애인 생산 농산물 유통 전문 사회적 기업으로, 현대글로비스는 ‘자연찬’의 설립과 운영을 위해 종합물류전문기업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함은 물론 3년간 30억원의 운영자금을 투자해, 2013년까지 연매출 100억원, 300명 이상 고용을 창출하는 국내 대표 영농 장애인 사회적 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경영지도에서 농산물의 생산-가공-포장-판매에 이르기까지 농산물 유통 산업 전반에 대한 경영지원을 통해 영농 관련 사회적 기업이 농촌 지역 취약계층인 장애인들의 자립경영모델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자연찬’은 향후 농산물 생산ㆍ가공 시설 등 영농 장애인들을 위한 농업분야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향후 2000개 이상의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여 농업 경제 활성화 및 고용 확대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는 한국영농장애인경영지원중앙회와 함께 영농장애인 생산 농산물에 대한 엄격한 품질관리, 통합 브랜드 구축사업, 중소 도매시장 납품, 학교ㆍ단체 급식 식자재 공급, 전문매장 개설 등 유통ㆍ판매망 확대에 주력해 사회적 기업 ‘자연찬’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방위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