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 인근에 부산시와 경남도가 각각 추진하고 있는 해양관광지 조성사업이 매우 인접해있고 핵심유치시설, 완공시기 등이 거의 일치해 중복투자 우려가 나오고 있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과 부산항발전협의회는 6일 성명서를 내고 부산신항 해양관광지를 추진하고 있는 부산시와 경남도에 동 사업의 사전 조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부발협에 따르면 부산시는 1조 255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가덕도 내 87만 m²에 테마파크, 해상호텔, 골프장 등을 갖춘 해양관광단지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올해 착수해 2021년까지 1단계, 2031년까지 2단계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경남도 역시 1조 1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창원시 진해구 일원의 225만m² 규모에 웅동복합관광단지를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와 경남도가 추진하는 해양관광단지 조성 예정지는 부산신항을 가운데 두고 남북으로 1km 남짓한 지근 거리에 위치한데다가 해상호텔, 골프장, 테마파크 등 유치시설이 거의 같다. 따라서 현재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향후 수익성 악화에 따른 적자 누적과 이에 따른 예산 낭비 등으로 심각한 후유증에 예상되고 있다.

부발협은 “누가 먼저 시작했든, 어느 쪽이 더 사업타당성이 있는 간에 상대방 코앞에 이런 초대형 사업을 벌이면서 사전 협의와 조율이 없었다는 것은 두 지자체의 행정이 소통 없이 막혀 있다는 이야기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당장 머리를 맞대고 사업 내용을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발협은 부산경남경마공원처럼 어느 한 쪽이 일방적으로 양보하기 어렵다면 두 지자체가 별도 법인을 설립해 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고 사업계획을 백지화한 뒤 적지 선정 등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편 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부발협은 “부산과 경남에 제대로 된 위락시설이 없다는 점에서 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이 부정적이지는 않다.하지만 가덕도와 웅동에 별개로 추진해서는 안되고 가장 효율적인 예산을 들이되, 부산시민과 경남도민이 함께 이용하면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상생의 방법을 찾아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