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올해의 레저선박상' 시상식

주식회사 에이엘티(ALT)가 만든 세일요트 ALT11호와 현대요트의 시그니처602F호가 해양수산부와 선박안전기술공단(KST)이 공동 제정한 ‘2014 올해의 레저선박’ 공모에서 최우수 선박으로 각각 뽑혔다. ALT 11호는 40피트 미만 세일요트 부문에, 시그니처602F호는 5톤 미만 모터보트 부문에 응모했다.

이 선박들은 12일 오전 해양수산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200만원씩을 받았다. 올해의 레저선박상은 국산 레저선박 제조업체를 격려하고 국산 레저선박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선박안전기술공단(KST)이 공동으로 제정한 것이다. 올해 응모대상은 모터보트 및 요트 중 지난해 국내에서 건조된 선박이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또 흥진티엔디의 ‘챌린저 22’와 디텍의 제트보트인 ‘메가제트’가 5톤 미만 모터보트 부문에서, 마스타 마린조선의 ‘천정3호’가 5톤 이상 모터보트 부문에서 각각 우수선박으로 선정돼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100만원씩을 받았다.

40피트 미만 세일요트 부문 최우수선박 ‘ALT 11’은 카본섬유 진공적층 공법을 사용해 구조강도 강화와 경량화를 실현했고 밸러스트용 킬(Keel)을 길이조절이 가능하도록 제작해 조수간만 차이가 큰 우리 연안에서 운항하기 좋은 요트라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5톤 미만 모터보트 부문 최우수선박 '시그니처602F'는 돌고래 이미지를 형상화한 선체 디자인이 뛰어나고 활어창과 수납공간 등의 공간 배치에서 레저낚시인을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는 점이 모든 심사위원들로부터 좋게 평가됐다.

5톤 미만 모터보트 부문 우수선박 ‘챌린저 22’는 목재를 주재료로 제작한 미려한 선체와 클래식한 내‧외부 디자인, 탁월한 항주능력이 높게 평가받았다. 같은 부문 우수선박 ‘메가제트’는 선체 디자인이 인상적이고 카본 섬유 진공적층 공법이 적용돼 선체의 견고함과 안전성에서 돋보였다. 5톤 이상 모터보트 부문 우수선박 ‘천정3호’는 운전 편의성과 공간 활용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해외 수출실적 등이 주요 선정요인으로 작용했다.

올해의 레저선박으로 뽑힌 5척은 우리나라 대표 요트잡지인 요팅매거진(Yachting Magazine) 4월호에 특집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또 수상 선박 제조사가 6월 경기국제보트쇼와 10월 부산국제보트산업전에 참가할 경우 참가비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지난 1월부터 4주간에 걸친 올해의 레저선박 공모에는 모두 19척이 응모했었다.

황종우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장은 “레저선박 제조업이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 우리 연안에서 국산 레저선박을 즐기는 국민이 늘어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