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노조연맹 검찰에 염위원장 고발

 지난 1월 15일 염경두 위원장 체제가 출범한 이후,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이 세 개의 노조연맹으로 갈라져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염경두 위원장은 위원장에 당선되자 마자 기존의 연맹 조직에 일대 개편을 단행, 핵심 간부들을 대폭 물갈이 했다. 하지만 이 인사개편에 대해 염 위원장 체제를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세력들은 "염 위원장이 자신의 지지세력를 연맹 집행부에 기용하고 연맹을 개혁하려는 개혁세력들을 징계하거나 축출함으로써 인사 전횡을 했다"고 반발하며  별도의  노동조합연맹 2개를 결성하여 독자적으로 활동에 들어갔다. 또한 이들은 해상노련의 개혁을 주장하며 급기야는 염경두 위원장을 횡령, 배임 등의 비리를 저질렀다는 이유로 검찰에 고발하기에 까지 이르렀다. 염경두 위원장체제가 지난 1월 선거를 통해 힘겹게 출발 했지만 갈등을 극복하지 못함으로써 염위원장의 지지세력과 반대세력간에 점점 더 첨예한 대립 양상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대형선사 노동조합들과 전국선박관리선원노동조합은 ‘전국상선선원노동조합연맹(상선노조연맹)’을 결성하고 지난 8월 28일 고용노동부에 노동조합 설립신고를 마쳤다. 또한 부산해원노동조합을 비롯한 4개의 단위노조가 주축이 된 전국수산산업노동조합연맹(수산노조연맹)도 같은 날 노동조합 설립신고를 마치고 정식으로 활동에 들어갔다. 이들 두 개의 노조연맹은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해상노련)을 탈퇴하지 않은 상태에서 또다시 노조연맹을 만듦으로써 사실상 해상노련은 한지붕 세가족으로 분화된 셈이 됐다. 지난 1월 15일 대의원 대회에서 염경두 위원장이 당선이 되었지만, 조직 내분을 수습하지 못하고 오히려 신구세력간에 이전투구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새로 출범한  수산노조연맹은 해상노련 염경두 위원장이 집행부에서 과거의 집행부 핵심세력들을 완전히 배제하고 중앙위원회에서도 거의 축출하다시피 하자, 마침내  지난 9월 15일 염경두 위원장을 공금 횡령 및 유용, 부정축재, 배임 등의 혐의를 들어 검찰에 고발했다. 부산해원노동조합 박희성 위원장 등 6개 노동조합 관계자가 고발인으로 되어 있는 이 고발장에 따르면 “염경두 위원장은 1월 선거에서 표를 부풀리고 표를 매수하는 부정한 방법으로 연맹위원장에 당선되자 마자 단위노조에 대한 탄압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염위원장은 이미 맺어져 있는 단위노동조합의 단체협약을 파기하는가 하면, 자기를 지지하지 않았던 연맹의 중심조직들을 징계하고 인사에 불이익을 줬다고 고발장은 지적하고 있다.

검찰에 접수된 고발장에서 고발자들이 적시한 염경두 위원장의 비리내용 가운데 핵심적인 것은 모두 7가지이다. 가장 먼저 지적된 것은 대의원 대회나 원양축제 행사시에 유관단체에서 보내온 협찬금을 조합의 수입으로 잡지 않고 염경두 위원장 개인이 착복했다는 내용이다. 고발인들은 그 금액이 11년간 약 1억 5000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 외에 노조 임직원 국외연수시에 출장비를 이중으로 지급하여 조합 예산을 부당집행했고, 해상노련 산하 동해지역협의회와 인천지역협의회에 매월 수십만원씩 송금하여 조합예산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고발장은 또한 염위원장이 원양산업노조 위원장을 하면서 조합원수를 부풀려 해상노련에 의무금을 연간 수천만원씩 더 부담함으로써 조합재산에 손실을 끼쳤다고 지적하고 있다. 원양노조의 경우 선원수가 2000명 이하로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4600명분의 회비를 납부하여 ( 8년간 1억 4000여만원 추정) 손해를 끼치게 했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조합원수 부풀리기를 하는 이유는 위원장 선거시 대의원 숫자를 더 늘리기 위한 것으로, 조합원수를 무려 2600명정도 더 늘린 염경두 위원장은 대의원 5명을 더 배정 받아 1월 15일 선거에서 8표차로 당선이 됐다고 고발장은 기술하고 있다.

이같은 고발을 한 사람 가운데는 염경두 위원장이 원양산업노조 위원장일 때 재정본부장을 맡았던 사람까지 끼어 있어서 염 위원장이 난처한 처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고발 내용에 대해 염경두 위원장측은 아직까지 반박자료를 내놓지는 않고 있다. 다만 한국선주협회등에 일부 조합원들을 보내 선주측이 상선노조연맹과 수산노조연맹의 입장에 동조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등 진화에 나서고 있어서, 조만간  반대세력들의 검찰 고발에 대해서 과감한 대책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이번 전국해상노련의 분란사태는 위원장 선거를 둘러싼 신구 세력간의 권력다툼으로 보는 시각도 일부 존재 한다. 그러나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해상노련이 그동안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드르면서 해운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은 측면이 있는데다가, 이번에 부패의 실상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는만큼 자숙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세월호 사태로 인해 현재 우리나라 선원들의 입지가 더욱 좁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선원들의 명예를 떨어트리는 부끄러운 행위를 해서는 절대로 안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