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방위사업청은 해양조사, 해양감시·정찰 등 해양주권 강화와 안보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무인수상정(Unmanned Surface Vehicle : USV) 기술개발’을 민·군 협력사업으로 공동 추진하기로 하였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과 이용걸 방위사업청 청장은 11월 6일 민·군이 공동 활용할 수 있는 무인수상정 기술을 내년부터 4년간 공동으로 개발하는 협약서(MOU)를 체결하였다.

경량성과 기동성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자율운항과 가시거리 내 원격조정이 동시에 가능하여 사람을 위험에 노출시키지 않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수상정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우리 해역에서 불법조업을 일삼는 선박들을 감시하고 대응할 수 있으며, 구조·구난 활동을 지원하는 등 해양주권을 강화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서해북방한계선(NLL)과 같이 북한과 인접한 해역에서의 기습 도발 움직임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1차적으로 저지하는 임무에 활용하여 방위력을 증강하고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2011년부터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국산화 개발 사업’, 방위사업청은 2013년부터 ‘무인수상정의 수중 음향표적 자율추적기술 연구’를 독자적으로 수행하여 왔으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앞으로는 양 기관이 개발하는 우수한 기술들을 접목하여 중복투자를 최소화하고 국산화 시기도 앞당길 전망이다.

이를 위해 무인수상정 기반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와 국방과학연구소(ADD)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300억 원을 공동투자하게 된다.

무인수상정을 개발하는 국가는 현재 미국, 영국, 이스라엘 정도로 국한되어 있으나, 향후 5년 내에 103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 예상되어 기술개발 효과에 대한 전망도 밝다.

문해남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이번 협력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되어 두 기관이 목표 이상의 기술개발 성과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무인수상정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