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4개 주요 공항의 보안검색이 대폭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11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 등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 지원을 위해 4개 공항의 항공 보안등급을 상향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특별정상회의 개최로 항공보안검색이 강화되는 공항은 주공항인 김해공항과 인천ㆍ김포ㆍ사천공항으로, 이들 공항은 4일부터 12일까지 평시의 항공보안등급인 ‘관심’보다 한 단계 높은 ‘주의’ 등급으로 강화된다.

특히, 김해공항은 10일부터 12일까지 ‘주의’보다 한 단계 상위 등급인 ‘경계’로 상향조정될 예정이다.

보안등급이 상향되는 김해공항 등 4개 공항에서는 승객, 휴대물품, 위탁수하물에 대한 촉수 및 개봉검색 비율 등이 높아지고, 여객터미널 및 주요시설물에 대한 순찰 등 경비 활동도 한층 강화된다.

한편, 10일부터 12일까지 경계등급으로 상향조정되는 김해공항은 승객이 검색소요 예상시간 등 보안검색흐름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시설을 설치하고, 보안검색요원을 72명 증원함과 동시에 보안검색대도 평시보다 2배 정도 늘려 운영하여 공항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보안검색 강화로 탑승수속에 걸리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어 공항이용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므로 경계기간 중에 김해공항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평소보다 국제선의 경우 비행출발시간을 기준으로 2시간30분 전, 국내선은 1시간 전까지 공항에 도착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