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와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해양기상 관측 자료를 공동 활용하고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해 17일 정기 간담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와 기상청은 해양안전과 국민편익 증진을 위하여 해양기상 관측 자료를 공동 활용하고 업무 관련 비교 우위 분야에 대한 상호 기술지원 등을 목적으로 지난 7월 2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이 협약에 근거하여 실시하는 첫 번째 회의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해양수산부의 ‘날씨 넷(날Sea Net : 실시간 해양기상관측망) 서비스 확대 계획’, 기상청의 ‘해상 안개 관측망 구축 방안‘과 공통 관심사항인 해양기상관측자료 품질관리(QC) 방안, 상호 협조 요청사항 및 향후 업무협약 이행을 위한 추진계획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이번 간담회는 각 부처 국장급을 대표로 구성하였으며, 임현철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 육명렬 기상청 관측기반국장이 참석한다. 앞으로 정기 간담회는 반기마다 개최되며 차기 간담회는 기상청에서 주관하게 된다.

양 기관의 관계자는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하여 부처 간 해양기상 정책을 공유하고 협력과제 발굴 및 협업함으로써 해양재난방재 등 정부 3.0 가치를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