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이사장 장 만)과 울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준곤)은 23일 장생포항 오염퇴적물 정화사업 착공보고회를 통해 본격적인 사업 시작을 알렸다.

장생포항 오염퇴적물 정화사업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전체 5개년 사업으로 지난해 1년차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올해엔 국비 68억 원을 투입하여 73,800㎡의 해역에서 44,250㎥의 오염된 해저퇴적물을 수거·처리한다.

장생포 해역에 특화된 친환경선박을 활용하여 작업 중 부유토 확산 등 2차 오염피해를 방지하고, 해저퇴적물에 포함된 구리(Cu), 아연(Zn), 납(Pb), 비소(As) 등을 해상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정화사업 기간 동안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작업구역 주위의 오염농도 변화 확인을 위한 모니터링을 매 분기마다 시행할 예정이다.

장 만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은 “해역이용자와의 소통을 통한 원활한 사업진행은 물론, 지역주민이 사업결과에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남은 3~5년차 사업도 철저하게 관리하여 고래문화특구 장생포항이 깨끗한 해역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울산광역시, 해양경비안전서, 울산항만공사, 장생포항 발전협의회, 청년회 및 지역주민 등 3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