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가능성이 제기되자 12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긴급대책을 강구하는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대책회의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주재로, 문동신 군산시장, 전라북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재만 의원과 국민의당 원내대표 양용호 의원, 이학수 산업경제위원장, 최인정 도의원과 군산 상공회의소,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전북본부, 전북자동차기술원, 조선기업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구조조정 피해를 최소화하고 정상화를 촉구해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극심한 수주부진으로 현대중공업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구책으로 생산시설 및 인원감축을 추진하고 있고, 이를 이유로 군산공장에 배정된 LPG선 2척을 울산본부로 회수함에 따라 군산조선소 작업물량은 내년 1분기에 소진될 전망이다. 전북도에서는 현대중공업에 군산조선소에 일감을 추가로 배정하지 않을 경우 내년 1분기 이후에는 가동을 중단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2010년 3월 현대중공업이 1조200억원을 투자해 군산 산업단지 181만㎡에 조성한 대형 조선소로, 130만톤급 도크 1개와 165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갖추고 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대형선박 50여척을 건조해 3조9619억원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에는 13척을 건조해 매출 1조2972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북 지역경제에 끼치는 영향도 상당하다. 군산조선소는 직영 700명, 사내협력 3063명, 사외협력 1297명 등 4825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82개 협력사를 두고 있다. 인건비 지급만 연간 1975억원이며, 생산유발효과는 2조2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수출실적도 7억800만 달러로 전북수출(7억9520만 달러)의 8.9%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북도에만 360억원의 지방세를 납입하고 있는 전라북도 대표 사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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