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연수원(원장 서병규)은 3월 3일 2017년도 오션폴리텍 외항상선 3급과 어선 5급 해기사 양성과정 교육생 입교식을 개최했다.

오션폴리텍(Ocean Polytech) 교육과정은 비해양계 출신 일반인을 대상으로 단기 해기 집중교육을 통해 현장직무중심 업계 맞춤형 해기인재로 양성ㆍ배출하는 해기사 등용문이다.

2017년도 오션폴리텍 양성과정 교육생 선발에는 외항상선 3급 등 2개과정 136명 모집에 383명이 접수해  2.8:1의 경쟁률을 나타냈으며 최종 128명(외항상선3급 95명, 어선5급 33명)이 입교했다.

앞으로 교육생들은 연수원에서의 이론교육과 승선훈련, 국내 해운선사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승선실습 등 해기사면허취득을 위한 과정을 모두 충족하면 해당면허를 취득하게 된다.

외항상선 3급 과정은 이론교육 6개월과 승선훈련3개월, 선사실습 9개월을 거치게 되며 어선5급은 연수원 이론교육4개월, 승선훈련1개월, 선사실습 1개월을 거치면 해기사면허를 취득하게 된다.

서병규 원장은 “정신적, 육체적 많은 어려움이 찾아와도 해기사가 되기 위한 결연한 의지와 노력을 다해달라. 교육생 전원이 고도의 전문지식과 훌륭한 Seamanship을 갖춘 업계 핵심인재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입교식에 참석한 해양수산부 서진희 선원정책과장은 축사를 통해 “바다에 대한 꿈과 열정을 함께 배우며,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연수원은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고용노동부와 함께 청년 실업 극복과 해양산업분야의 부족한 인력 수급을 위해 교육비, 교재비 등을 국비 지원으로 운영하는 해기사 양성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으며, 해운산업계의 장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취업이 절실한 육상의 예비인재들의 해기사 진출통로로 각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