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반 물류 스타트업 메쉬코리아는 법인단체로는 국내 최초로 이륜차 종합보험 가입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종합보험 가입 승인과 더불어 라이더 상해보험도 가입한 메쉬코리아는 자사 제휴 배송기사인 부릉기사들의 보험 보장 범위를 대폭 확대해 배송기사들이 업무 중 맞닥뜨릴 수 있는 모든 위험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메쉬코리아의 소속으로 바이크를 운영할 경우 운전 중 사고로 배상 책임이 발생할 시 대인은 무한, 대물은 최대 3천만 원까지 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배송기사들이 업무 중 상해사망 및 후유 장애가 발생할 시 라이더 상해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메쉬코리아는 이륜차 배달대행 종사자들의 종합보험 가입을 위해 지난 1년여간 국정감사 발의 및 국토교통부 건의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배송기사 처우 개선을 위해 회사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배송기사 섬김정책’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방한복, 배달가방, 헬멧 등 배송기사들이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도록 부릉으로 브랜딩된 배송 용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1년 동안 오토바이 구매 비용을 무이자로 지원한 뒤 해당 기간이 끝나고 나면 배송기사가 오토바이를 소유할 수 있는 바이크 지원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메쉬코리아는 사단법인 한국이륜차안전협회 주요 회원사로서 배송기사의 쉼터 겸 교육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부릉 서비스 스테이션에서 주기적으로 배송기사들의 안전교육 진행 및 안전 캠페인 참여 등을 통해 사고율을 줄이는 역할도 하고 있다.

메쉬코리아 유정범 대표는 “그동안 메쉬코리아는 직업 특성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이륜차 배송기사님들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특히, 높은 사고율의 이유로 가입이 어려웠던 이륜차 종합보험 가입을 국내 최초로 승인 받았다는 점은 이러한 자사의 노력에 대한 뜻 깊은 결실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배송기사님들이 개선된 업무 환경에서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배송 서비스의 품질을 한 단계 높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쉬코리아는 전국 1만3000명의 부릉 기사님들과 전국 40곳에 마련한 자사 물류 거점인 부릉 서비스 스테이션을 활용해 어디서든 빠르고 안정적인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전국 물류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