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ㆍ시민단체, 범시민결의대회 개최

“부산의 미래가 해운항만산업에 달려있지만 부산시와 시민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부산시가 자체적으로 해운항만산업 현장에 맞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자치권을 달라.”

부산시민단체들과 부산시는 지난 3월 19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해양수도 부산구현을 위한 해양자치권을 촉구하는 범시민결의대회’를 열고 중앙정부에 해양자치권의 부산시 이양을 강하게 촉구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시의회 백종헌 의장, 박인호 해양수도부산 범시민네트워크 대표, 최승호 부산항만물류협회장, 김영득 부산항만산업협회장, 박재율 지방분권 부산시민연대 대표 등 부산지역 해운항만관계자와 부산시민 300여명이 참가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한진해운 몰락과 사드사태로 중국크루즈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부산경제가 말이 아니다. 해운항만산업이 부산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부산시가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연안여객선 하나 띄우는 것도 부산시 자치적으로 불가능하다. 부산의 미래가 걸려있는 해운항만산업을 부산시민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 한다. 해양자치권 확보에 부산시민 모두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한 해양수도부산 범시민네트워크 박인호 공동대표는 “부산시민의 생존권은 해양자치권을 찾아오느냐에 달려 있다. 자산 10조원, 연간 예산 9천억원데 달하는 부산항만공사도 아무런 권한 없는 빈껍데기 부두임대업자로 전락했다. 중앙정부의 승인없이 부산항에 단 1원도 투자할 수 없다. 부산시민이 해양자치권을 위해 횃불을 들어야한다”고 지적했다.

부산발전연구원 허윤수 해양환경연구실장은 이날 ‘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중앙권한 지방이양 필요’라는 주제를 발표를 통해 “지방의 자율성과 독립성 확보를 위해서는 해양관광, 해운·항만물류, 수산 및 기타 통합 해양환경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지자체가 정책을 마련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지방자치분권을 촉구하는 피켓퍼즐 퍼포먼스와 해양수도부산 법제화, 항만개발권한 지방이양, 부산항만공사 자율성보장 및 지방공사화 전환, 해양관광레져 시행권한 지방이양, 수협중앙회‧수협은행‧수산공공기관 부산이전, 해사전문법원 부산설립을 촉구하는 결의문이 채택됐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