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지부, 해양사업 축소에 반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가 27일 '현대중공업 고용안전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중공업이 오는 8월부터 해양사업부의 가동중단을 공식화하면서 현대중공업 노조가 사전에 협의가 없는 일방적인 통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는 6월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에 고용안전을 위해 성실한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근태 금속노조 지부장은 “현대중공업이 6월 22일 공식적으로 해양사업부 가동중단을 발표했는데, 이는 노조와 사전 합의는커녕 협의도 없는 일방적인 통보였다”며 “현대중공업 지부는 2월, 2016년, 17년 임단협을 합의하면서 해양의 일감부족 문제로 발생하는 교육과 유급휴직에 합의했으며, 노사가 하반기에는 정부의 조선업특별업종 지원 신청을 하기로 약속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노사TF를 통해 논의해 나가자고 했다. 그러나 회사는 이러한 합의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강압적인 희망퇴직을 단행하면서 노사간의 협의는 중단됐고 현장은 혼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이 고정비가 높아 수주전에 실패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악의적인 선동이라고 주장했다. 박 지부장은 “우리는 그 말이 매우 악의적인 선동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며 “경쟁사인 삼성중공업의 경우 유휴인력을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재배치하면서 생산조직을 안정화시켜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대우조선 역시 플랜트 분야에서 여전히 경쟁력을 가지고 수주전에 참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이 해양 부문에서 경쟁력을 잃어가는 이유가 고정비가 아닌 고용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해양 분야에서 경쟁력을 점점 잃어가는 이유가 과도한 비정규직 중심의 고용 구조와 불안정한 생산관리, 공정지연과 하자발생 등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재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에는 정규직 2500여명, 사내하청 2300여명이 일하고 있는데, 현재 진행되는 공사가 7~8월에 끝이 나면 더 이상 일감이 없는 상황이다.

노조는 “전환배치부터 광범위한 순환 휴직까지 고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문제는 회사가 성실하게 교섭에 나오지 않고 일방적으로 실시하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의 발전과 노동자들의 고용안전을 위하여 성실한 교섭을 통해 현재의 상황을 돌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