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4/4분기 건화물선 해운경기 전망동 전망조사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가 국내 60여 외항해운회사 및 선박대리점에 종사하고 있는 해당분야 전문가들을 조사위원으로 위촉하여, 건화물선, 유조선, 정기선 해운시장의 운임 및 용선료와 주요 선종별·선형별 신조선가 및 중고선가에 대하여 분기 및 연간 예측치를 조사·분석한 것이다.□ 케이프사이즈4/4분기 브라질-극동향 14만DWT급 철광석운반선 운임은 톤당 12.2달러로 상승세 지속- 미국의 활황 지속, 그리고 EU 및 일본의 경기가 호전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철강수요가 증가하고 고유가 장기화에 의해 석탄수요가 되살아나면서 3/4분기에 이어 상승세 유지- 특히 일본, 한국 등 아시아 주요 철강생산국의 원료구매 재개로 케이프사이즈 운임 강세- 또한 3/4분기말 이후 물동량 조정기 경과에 따른 수송수요 회복에도 기인4/4분기 태평양 round voyage 16만 1,000DWT급 케이프사이즈 정기용선료는 3/4분기 이후 계절적 수요감소에 따른 상승세 둔화로 21,357달러/일을 기록할 전망- 2000년 평균 정기용선료는 전년대비 84.0%가 상승한 20,557달러/일 예상□ 파나막스4/4분기 미국 걸프-일본향 52,000DWT급 곡물운반선 운임은 미국산 옥수수 가격하락 등으로 수출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3/4분기에 이어 소폭 상승한 톤당 24.2달러 예상및 4/4분기 태평양 round voyage 7만DWT급 파나막스 정기용선료는 미래시장에 대한 불안간에 따라 11,314달러/일로 금년 3/4분기에 비해 소폭 하락그러나 극동지역의 곡물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됨에 따라 연말까지 안정세 유지 예상- 특히 한국과 일본의 구제역 파동 진정과 사료용 옥수수 수입 재개 등이 수요측면에서 시황개선 요인으로 작용□ 핸디사이즈4/4분기 일본/북태평양/호주 4만 3,000DWT급 핸디사이즈 정기용선료는 유럽의 호황 지속으로 대서양항로 물동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3/4분기 이후 태평양항로에서 철강재의 대미 수출이 감소함에 따라 약세 유지- 이에 따라 정기용선료는 9,059달러/일로 전분기대비 2.7% 하락□ MRI 운임지수각 선형별 운임 및 용선료 전망에 기초한 4/4분기 MRI 종합운임지수는 252.7 포인트로 3/4분기에 비해 4 포인트 가량 상승하고, 2000년 평균은 243.2포인트로 전년대비 16.2% 상승곡물운임지수는 3/4분기에 비해 소폭 상승한 259.1포인트로 전망되며 2000년 평균은 249.9 포인트로 전년대비 15.3% 상승정기용선지수(2∼3개월)도 3/4분기에 비해 소폭 상승한 235.4 포인트에 이르며 연평균은 228.6포인트로 전년대비 14.0%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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