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원리 따라 북미 운임인상” 북미항로 취항선사들이 지난 9월 18일 한국발 북미행 컨테이너화물 운임인상을 단행하자 국내수출입업체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국내수출입업체들은 북미선사들이 지난 5월 GRI(일괄운임인상)를 통해 teu당 225달러·feu당 300달러를 올린데 이어 이번에도 teu당 225달러·feu당 300달러를 전격 올린 것은 선사들의 우월적 지위를 활용한 횡포라고 주장하고 있다.수출입업체들은 또 “현재 미주항로선사들은 수출입컨테이너 부족으로 공컨테이너를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아시아발 수출화물에 대해 teu당 150달러(feu당 300달러)의 할증료를 부과하고 있다”며 “이는 해상운임의 각각 12% 및 16%에 해당하는 액수”라며 컨할증료 철회를 강력 요구하고 있다.그러나 이에대한 선사들의 입장은 다르다.먼저, 선사들은 이번 운임인상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북미행 수출물량은 급증하는데 비해 선복량(스페이스)이 매우 안정적인 상태여서 자연스럽게 운임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현재 북미행 운임은 평균 teu당 1,500달러 선에서 계약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운임수준은 올해들어 형성된 것으로 95년수준에 불과해 선사들은 이번 운임인상을 두고 ‘운임회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이에대해 선사의 한 관계자는 “95년이후 북미서비스선사들의 선복과잉으로 국내수출입업체들은 무려 2년동안 낮은 운임혜택을 누려왔다”며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한 운임회복을 강조하고 “내년에 만약 수요가 줄어든다면 운임이 내려가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고 있다. 선사들은 또 미주발 한국행 운임은 역시 수요와 공급의 원칙(시장원리)에 의해 teu당 1,000달러아래로 내려갔다며 선사들은 수출입업체들이 ‘우월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지적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특히 해운업계는 “미주지역의 컨테이너임밸란스(수급불균형)가 워낙 심해 미주서비스선사들은 teu당 1,000달러(자사선 이용)의 추가비용이 든다”며 선사들의 채산성 확보차원에서 운임회복이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올해의 운임인상은 금년초 세계 정기선업계의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면서 각 항로의 선복량이 타이트해져 이미 예상된 일이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