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인력 1천명 투입·배송 물량 조절제 도입 등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택배기사 보호를 위한 대책을 26일 발표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분류작업 지원을 위해 대리점 및 택배기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분류지원인력 1천명을 집배센터별 작업특성 및 상황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투입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전문 컨설팅 기관과 택배대리점 협의를 통해 택배기사가 하루에 배송할 수 있는 적정량을 산출하여 적용하는 물량 조절제를 시행하여 택배기사들의 업무 부담 및 피로도를 개선해나가기로 하였다. 택배기사들의 근무시간을 고려, 건강검진버스를 활용하여 연 1회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또한 산업재해 예방에 관련한 조치로 2021년부터 대리점 계약 시 소속 택배기사들에 대한 산재보험 100% 가입을 계약조건에 반영시킨다.

현장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택배사업이 2017년부터 현재까지 누적 적자가 약438억 임에도 불구하고, 약5천억 원을 투입해 인프라도 대폭 확대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자동화설비를 도입하여 올해 수원과 파주 서브터미널을 오픈했으며, 추가 서브터미널 구축과 함께 충북 진천에 첨단 물류터미널인 중부권 메가허브를 오는 22년 오픈하여 작업시간 단축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상하차 지원금을 단계적으로 전 집배센터에 지원하고,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제도화 되어 있던 페널티 부과제도를 폐지하고 우수 택배기사에 대한 포상 확대로 전환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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