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솔루션 자체 개발로 위상 제고 인정

IT 물류 스타트업 메쉬코리아(대표 유정범)가 지난 10월 3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8회 한국물류대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메쉬코리아는 IT와 데이터 엔진 기반 물류 솔루션으로 물류 유통 프로세스를 투명하게 만들어 물류 산업의 위상을 제고한 점, 배달 라이더는 물론 물류 기사들와 물류센터 현장직 종사자들을 보호하고 복지를 증진시켜 물류 산업 발전에 기여한 점 등을 인정받아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특히, 메쉬코리아는 물류 시장에 IT 기술을 적용해 부릉 POS, 지역 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을 소상공인과 기업고객에 무상 공급하여 편의를 도모하고 관리 비용을 최적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메쉬코리아는 AI 기반 ‘부릉TMS(AI 기반 운송관리 시스템)’와 국내 유일한 온디맨드 수배송 서비스(2륜차 배송, 4륜차 배송, 4/2륜차 복합 배송) 등을 통해 기존 물류 서비스와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로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물류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 왔다.

메쉬코리아는 올해 업계 최초로 라이더 전용 재해보험을 개발하고, 수십억원의 재원을 마련해 부릉 라이더에게 가입비 전액을 지원하는 등 과감한 시도로 업계를 선도했다. 또한 부릉 사륜차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고객사 250여개를 확보하는 등 신사업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는 "이번 수상은 메쉬코리아 임직원은 물론 현장에서 뛰어주신 부릉 라이더들의 노력이 함께 인정받은 것이기에 더욱 뜻깊다”며 “창사 이래 배달, 물류 시장 양성화와 차별화된 IT를 통한 혁신을 위해 달려왔으며, 이제 종합IT 물류 기업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물류대상은 매년 11월 1일 물류의 날을 기념해 물류산업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에 대해 포상하기 위해 진행되는 시상식으로, 국토해양부가 주최하고 한국통합물류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한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