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불구 지난해 영업익 2383억원
여객 감소 불구 화물 매출 증가로 만회

대한항공이 코로나19라는 사상 최악의 위기 속에서도 2020년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2월 4일(목) 오전 이사회를 열고 매출 7조4050억원, 영업이익 2383억원, 당기순손실 2281억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2020년 잠정 영업실적을 공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수요의 감소로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40%가 줄었다. 특히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74%가 감소했다. 이처럼 여객기 운항이 급감해 화물공급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벨리(Belly, 여객기 하부 화물칸) 수송도 줄었지만,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유휴 여객기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통해 지난해 실적 선방을 이끌 수 있었다.

대한항공은 기존 23대의 보유 대형 화물기 기단을 십분 활용해 가동률을 전년 대비 25% 높였으며, 유휴 여객기를 활용하는 한편 국내 최초로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해 운항하는 등 공급력을 늘렸다. 유휴여객기를 활용해 항공화물을 운송한 것만 해도 연간 4500편 이상이다. 여기에 전 세계적으로 항공화물 수요 대비 항공화물 공급 감소로 인한 항공화물 운임 강세까지 겹치면서 지난해 화물 매출은 4조2507억원을 기록, 2019년의 2조5575억원과 비교해 66% 늘어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여기에 대한항공의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과 뼈를 깎는 자구노력 등이 더해지면서 좋은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대한항공 측은 밝혔다. 여객 공급 감소 및 유가 하락에 따라 연료 소모량과 항공유 비용이 낮아졌으며, 여객 운항 감소로 시설 이용료 등 관련 비용이 함께 줄어들었다. 또한 직원들이 순환 휴업에 들어감에 따라 인건비도 다소 감소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영업비용을 2019년과 대비해 40% 가량 줄일 수 있었다.

또한 대한항공은 이미 지난해 1조1193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기내식기판사업을 9817억원에 매각했다. 왕산레저개발과 칼리무진도 매각 마무리 단계다. 이와 함께 미국 L.A. 소재 윌셔그랜드센터를 운영 중인 한진인터내셔널의 지분 매각 및 서울시와의 송현동부지 매각 협의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 한해도 항공산업 시장의 전망이 밝지만은 않지만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자구 노력을 토대로 위기를 극복하고 체질개선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 3월 예정된 3조3천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성공적으로 진행, 자본을 확충해 유동성 확보 및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자금 조달 문제도 해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위한 PMI(Post Merger Integration)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올 한해 항공화물 시장이 2019년 수준으로 회복이 기대됨에 따라 탄력적으로 항공화물 공급을 조절하고 시장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등 현재 항공화물 사업 전략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특히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백신수송 태스크포스(Task Force)를 중심으로 해 2분기부터 백신 수송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

다만 항공화물 시장과는 달리 항공여객 시장의 정상화는 속단하기 어려운 상황을 감안, 백신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올해 하반기까지는 여객 공급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2020년 대한항공 잠정실적 (별도기준)
2020년 대한항공 잠정실적 (별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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