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크루즈포럼(회장 손재학)이 5월 20일 온라인으로 5월 정기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으로 각국 해외 주요 크루즈 선사들은 크루즈 운항을 재개하고 있고 한국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지자체 및 업계의 관광산업 재개를 위한 대비와 침체되어있는 크루즈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논의됐다.

위플릿 이원제 대표가 '비대면 시대 크루즈 산업 마케팅 전략'에 대해, 제주도 변현철 크루즈해양레저팀장이 '제주도 크루즈 육성 5개년 계획 및 정책과제'에 대해 각각 주제 발표하고 토론을 벌였다. 

첫 번째 주제 발제자인 플릿 이원제 대표는 2020년 세계 크루즈 수요를 3200만명으로 전망(CLIA, 2020)했으나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 후 세계 크루즈 산업은 큰 충격과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안타깝게도 크루즈 선박 내 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미흡한 대응으로 심각한 상황에까지 이어짐에 따라 크루즈 관광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크루즈 관광 산업의 홍보 마케팅 계획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원제 대표는 코로나19이후 크루즈 산업이 마케팅의 환경이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으로 변화화고 있으며 언택트 크루즈 마케팅을 제안했다. 그리고 크루즈 고객의 수요층의 특성으로 인해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융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제주도 변현철 팀장은 제주도는 크루즈 산업의 제2차 중장기 종합 계획을 수립해 침체되어 있는 크루즈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변 팀장은 크루즈 산업을 위한 기반 구축과 크루즈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존의 중국시장 중심의 기항지 유치를 시도해야 하며 시장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는 시장의 다변화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 추진을 위해 크루즈 관리체계를 확립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롯데 JTB 문정동 팀장은 현재 서울의 남대문 등 랜선투어를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크루즈 관광의 재개를 위해 노력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코스타 크루즈 한국지사 윤효진 차장은 크루즈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함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확대하여 크루즈 산업 활성화에 대한 지역 연대감을 강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