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에 위치한 정부 코로나19 백신 보관 시설에서 지원 백신 물량을 픽업하는 모습
평택에 위치한 정부 코로나19 백신 보관 시설에서 지원 백신 물량을 픽업하는 모습

국제 특송 전문기업 DHL코리아(대표 한병구)가 국내 백신 공장에서 생산된 코로나19 백신을 태국 및 베트남에 지원하는 해외 운송을 도맡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위탁 생산되며 DHL 코리아가 운송을 맡은 코로나19 백신은 백신 지원화 사업의 일환으로 우리 정부가 해외에 백신을 지원하는 첫 물량이다. 이에 따라, DHL 코리아는 지난 12일 태국 방콕으로 47만 도스, 베트남 호치민으로 110만 도스, 총 157만 도스를 운송했다.

이번에 태국과 베트남으로 지원하는 백신 물량은 평택에 위치한 정부 코로나19 백신 보관 시설에서 픽업해 콜드체인 서비스를 통해 현지 최종 목적지까지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로 운송됐다. 코로나19 백신은 엄격한 온도 조건인 2~8도의 냉장 상태로 유지되어 운송되어야 하며, 시간과 온도에 민감한 만큼 운송 전 과정에 있어 DHL의 콜드체인 전문 솔루션인 ‘메디컬 익스프레스’ 서비스가 이용됐다.

DHL 코리아는 온도 조절이 가능한 검증된 냉장 포장재를 사용해 백신을 포장, 공항으로 직송해 해외 목적지로 안전하게 운송하며, 이 때 필요한 포장 솔루션과 운송 중 온도 측정과 유지, 선제적인 콜드체인 모니터링 등은 DHL 코리아가 모두 제공 및 전담하고 있다. 또한 DHL 코리아는 운송 중인 백신에 대한 가시성 확보를 통해 위기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한다.

한병구 DHL코리아 대표는 “성공적인 해외 백신 지원 운송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다국적 협력과 양자 관계 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해외에 백신을 지원하는 첫 사례인 만큼, DHL 익스프레스의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수 년간의 콜드체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엄격한 운송 조건을 맞춘 안전한 배송을 위해 만전을 기했다”고 전했다.

한편, DHL은 2020년 12월 코로나19 백신 수송을 시작한 이래로 10억 도스 이상의 백신을 전 세계 160여 개국에 운송하며 글로벌 백신 보급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또한, DHL은 제약 및 공공 부문 파트너들, 50개 이상의 양자 및 다자간 협력을 통해 빠른 백신 보급 등 다양한 코로나19 전용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