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O-POSCO-한국조선해양-하이리움산업 공동개발

왼쪽부터 포스코 최규서 실장, KR 김대헌 본부장, 한국조선해양 장광필 전무, 포스코 최종교 전무, KRISO 강희진 본부장, 하이리움산업 김서영 대표, KRISO 김현석 선임연구원, KR 송강현 연구소장.
왼쪽부터 포스코 최규서 실장, KR 김대헌 본부장, 한국조선해양 장광필 전무, 포스코 최종교 전무, KRISO 강희진 본부장, 하이리움산업 김서영 대표, KRISO 김현석 선임연구원, KR 송강현 연구소장.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가 국내 최초로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개발에 성공하면서 수소추진 친환경선박의 첫 걸음을 뗐다.

KRISO는 1월 12일 포스코센터 이벤트홀에서 개최된 '400kg 316L/316HN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AIP 수여식에서 한국선급(KR)으로부터 AIP 인증 2건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날 AIP 수여식에는 KRISO를 비롯해 공동 개발에 참여한 포스코그룹, 한국조선해양, 하이리움산업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KRISO의 ‘400kg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AIP 인증은 강재의 종류에 따라 316L, 316HN 스테인리스 2건으로 각각 진행됐다.  316L 스테인리스는 영하 253도 환경의 액화수소 저장용기 제작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세대 강재인 반면, 포스코그룹이 개발한 316HN 스테인리스는 더 나아가 초저온 환경에서 발생하는 수소취화 문제를 해결한 차세대 강재라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또한 액화수소 연료탱크에는 세계적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신개념 설계도 적용되었다.  먼저 특수 방파판이 설치되어 액화수소의 수위변화와 선박운항에 따른 거친 움직임으로 액화수소가 상변화되어 성능이 떨어질 수 있는 문제를 방지했다. 또한, 열 비산 기능을 갖춘 신개념 지지구조물과 증기 냉각 차단막 적용으로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의 단열 성능을 향상하였다.

이번 AIP 인증은 국내 최초로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기술적 적합성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기관들이 협력하여 수소추진 친환경선박 개발과 보급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함으로써 무탄소 선박의 실현을 앞당기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된 점에서 의의가 있다.

KRISO와 공동 개발 기관들은 설계 단계에 그치지 않고 ‘400kg 316L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의 첫 시작품도 제작했다. 액화수소 연료탱크의 개발을 진행한 KRISO 김현석 선임연구원은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액화수소 연료탱크가 적용된 수소추진 친환경선박을 전남 목포시에 들어설 친환경선박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해 실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RISO 김부기 소장은 “액화수소 저장 기술은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 고난도의 기술이다. 4개 기관이 친환경선박을 위해 한 뜻을 모았기에 가능했다. 하루빨리 수소추진 친환경선박에 적용되어 상용화될 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400kg 316L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시작품.
400kg 316L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시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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