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동중화조선 건조중, A-LF Sea 적용

후동중화조선이 건조중인 에버그린의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Ever Alot호.
후동중화조선이 건조중인 에버그린의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Ever Alot호.

대만 컨테이너선사인 에버그린이 발주해 건조중인 2만 4천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에 니폰페인트(Nippon Paint Marine) 방오 도료가 적용됐다.

니폰페인트는 후동중화조선이 건조중인 에버그린의 2만 4천teu급 컨테이너선 Ever Alot호에 니폰페인트의 방오도료인 A-LF Sea 시스템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A-LF Sea는 니폰페인트가 오사카대학, 고베대학과 공동개발한 차세대 도료로 도막표면에 Water Trap Layer를 형성해 선체 마찰저항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연료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Hydrogel 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도료다.

에버그린은 삼성중공업과 중국 후동중화조선, 강남조선이 건조하고 있는 2만 4천teu급 A 클래스 컨테이너선 12척에 니폰페인트의 A-LF Sea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이미 삼성중공업이 지난해 7월부터 12월 사이에 인도한 Ever Ace호, Ever Act호, Ever Aim호, Ever Alp호에 A-LF Sea 시스템이 적용됐다. 현재 건조중인 Ever Arm호와 Ever Art호는 올해말 인도될 예정이다.

후동중화조선이 건조하는 에버그린의 A클래스 4척중 첫 호선이 Ever Alot호인데 선박 길이와 넓이는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A클래스와 같지만 선적 캐퍼가 더 커 세계 최대 컨선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삼성중공이 건조한 선박은 최대 2만 3992teu를 적재할 수 있으나 후동중화조선이 건조한 선박은 2만 4004teu를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니폰페인트는 Ever Alot호에 20가지 종류의 도료를 공급했다. 선체에는 A-LF Sea 150이 적용됐고 선체, 화물창, 데크 등에 E-Marine 부식 방지 코팅, 밸러스트 탱크에 NOA 60 HS 등을 적용했다.

니폰페인트 대만지사 Steven Chang 이사는 “A-LF Sea 150은 에버그린이 요청한 엄격한 환경 지속 가능성 목표를 충족할 수 있는 유일한 도료로 선택됐다. 이 제품은 니폰페인트가 특허를 갖고 있는 Hydrogel 기술을 적용해 우수한 연료 절약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밝혔다.

한편 니폰페인트의 A-LF Sea 제품은 2013년에 출시돼 지금까지 3600척 이상에 적용됐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