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1.3% 감소한 723만teu 처리
"中 봉쇄로 인한 물류 차질 예의주시"

올해 1분기 전국 무역항의 항만 물동량이 전년대비 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022년 1분기 전국 무역항에서 전년 동기(3억8676만톤) 대비 0.6% 증가한 총 3억8,900만톤(수출입화물 3억3121만톤, 연안화물 5779만톤)의 물동량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석유화학제품과 원유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철광석, 자동차 물동량이 줄어들어 수출입 화물 물동량은 전년 동기(3억3368만톤) 대비 0.7% 감소한 3억3121만톤으로 집계됐고, 유류, 시멘트, 유연탄 물동량 증가로 연안 물동량은 전년 동기(5308만톤) 대비 8.9% 증가한 5779만톤을 처리했다.

항만별로는 울산항과 부산항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3%, 0.2% 증가했고 광양항, 인천항은 전년 동기 대비 2.1%, 3.5% 감소했다.

◆컨테이너 화물=2022년 1분기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기(733만 teu) 대비 1.3% 감소한 723만teu를 처리했다.

수출입은 전년 동기(426만teu) 대비 3.2% 감소한 413만teu를 기록했는데, 전기전자·철강제품 수출 증가세 유지로 대(對) 미국 수출입은 증가(9.4%↑)했으나 중국, 일본 등 주요 교역국의 수출입 물동량 감소(중국 5.2%↓, 일본 2.4%↓ 등) 영향으로 수출과 수입 모두 감소했다. 다만, 환적물량은 전년 동기에 비해 1.3% 증가한 306만teu를 처리했다.

항만별로 보면, 부산항은 전년 동기(555만teu)에 비해 0.4% 감소한 553만teu를 처리했는데, 대미(對美) 물동량이 큰 폭으로 증가(6.8%↑)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2.0%↓), 일본(3.2%↓) 등의 물동량 감소에 따라 전년 동기(262만teu)에 비해 1.2% 감소한 259만teu의 수출입 물동량을 처리했고, 환적은 전년 동기(293만teu) 대비 0.3% 증가한 294만teu를 처리했다. 이는 미국(7.6%↑), 일본(1.4%↑) 등의 환적 물동량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인천항은 전년 동기(83만teu) 대비 10.1% 감소한 75만teu를 처리했는데, 수출입은 전년 동기(81만teu) 대비 9.3% 감소한 73만teu을, 환적은 전년 동기(2.1만teu) 대비 35.6% 감소한 1.3만teu을 처리했으며, 이는 지난해 1분기의 기저효과와 중국 항만 폐쇄조치에 따른 영향 등으로 분석된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50만teu) 대비 8.3% 증가한 54만teu를 기록했는데, 수출입은 미국과 베트남 물동량이 각각 37.3%, 9.7% 증가함에 따라 전년 동기(44.4만teu) 대비 0.2% 증가한 44.5만teu를 처리했고, 환적은 전년 동기(5.5만teu) 대비 68.4% 증가한 9.3만teu를 처리했다.

◆비컨테이너 화물=전국 항만의 2022년 1분기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2억6257만톤으로 전년 동기(2억5862만톤) 대비 1.5% 증가했다. 울산항과 대산항은 증가했으나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은 감소했다.

광양항은 원유 수입 물동량과 석유화학제품(석유정제품, 화학공업제품)의 수출입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제철산업(철광석 수입, 유연탄 수입, 철강제품 수출) 관련 물동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6329만톤) 대비 3.2% 감소한 6128만톤을 처리했다.

울산항은 원유 수입 물동량, 석유화학제품과 자동차의 수출 물동량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4320만톤) 대비 12.3% 증가한 4849만톤을 처리했으나, 석유가스 수입 물동량은 8.7% 감소했다.

인천항은 원유 및 석유가스 수입 물동량과 석유정제품 수출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유연탄 수입 물동량과 자동차 및 철강제품의 수출입 물동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2726만톤) 대비 0.5% 감소한 2713만톤을 처리했다.

평택·당진항은 유연탄 수입 물동량과 자동차 수출 물동량은 증가했고, 석유가스와 철광석의 수입 물동량, 자동차 수입 물동량의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2698만톤) 대비 1.3% 감소한 2662만톤을 처리했다.

대산항은 원유 수입 물동량은 감소했으나, 유연탄과 석유정제품의 수입 물동량, 화학공업생산품 수출 물동량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2205만톤) 대비 4.2% 증가한 2299만톤을 처리했다.

품목별로 보면 유류와 유연탄은 각각 5.2%, 1.2% 증가했으나 광석과 자동차는 각각 9.9%, 5.0% 감소했다. 유류는 광양항과 울산항의 원유 수입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1억1719만톤) 대비 5.2% 증가한 1억2328만톤을 처리했고, 광석은 광양항, 포항항, 평택당진항의 수출입 물동량 감소에 따라 전년 동기(3549만톤) 대비 9.9% 감소한 3197만톤을 처리했다.

전재우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코로나19와 세계 주요 항만의 연쇄적인 적체에도 불구하고 수출과 무역의 호조로 인해 2022년 컨테이너 물동량은 예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상해 등 주요 도시 봉쇄가 길어지고 있어, 이로 인한 수출입 물류 차질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중국 현지 물류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계부처와 협의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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