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S해운은 6월 27일 해상직원 교육훈련 서비스인 ‘지해(知海)’에 대해 한국선급(KR)으로부터 ISO9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KSS해운은 지난 2018년 자체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해양수산부와 해양안전실천본부가 공동으로 개최한 해양안전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품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ISO9001 공식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해 서비스는 기존의 교육프로그램과는 다르게 회사 선박의 실질적인 교육자료 제작을 통하여 선원들의 실무 지식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하여 직접적인 교육이 불가할 때, 비대면 교육을 통하여 충분한 지식 공유가 가능하다.

KSS해운은 지해의 ISO9001 인증을 통하여 공식적인 선원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증받게 되었으며, 타 해운사에도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확대, 배포할 계획이다.

KSS해운 관계자는 “중소형 선사의 경우 선원들의 교육프로그램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동 교육 프로그램의 확대 적용 및 공식적인 선원 교육프로그램 보급을 통하여 선원들의 질적 향상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계획이다. 특히, 기존의 프로그램은 외국 기업의 프로그램이므로 매년 사용권 획득을 위한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였으나, 국산화를 통하여 외화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