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의원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시급"

부산항만공사가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설치한 육상전원공급설비(AMP) 사업이 4년차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이용률이 1%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AMP 이용률 향상을 위해 이용 편이성 강화, 인센티브 제공 등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위성곤 의원(민주당, 제주 서귀포)이 부산항만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부산항에 입항한 컨테이너선 총 6만2511척 가운데 AMP를 이용한 컨테이너선은 29척에 그쳤다. 이용률은 0.05%다.

년도별로 살펴보면 ▲2019년 입항한 컨테이너선 1만4310척 가운데 이용한 컨테이너선은 2척(이용률 0.01%) ▲2020년 1만3368척 중 11척(0.08%) ▲2021년 1만2062척 중 7척(0.06%) ▲2022년 8월까지 7996척 중 9척(0.11%) 등이다.

AMP는 선박의 항만 정박시 냉동고, 공조기 등 필수 전기설비에 필요한 전기를 육상에서 공급해주는 설비다. 선박이 엔진을 끄고 연료유(벙커C유 및 경유)를 태우지 않아 그 만큼 미세먼지 배출을 줄일 수 있다.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오는 2030년까지 부산항 내 52개 선석에 AMP을 설치할 계획이며 부산항만공사는 현재까지 2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8선석에 AMP을 설치했다.

하지만 부산항 AMP 이용률은 여전히 0.05%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는 부산항 입항하는 선박중 AMP 설치 비율은 10% 미만에 그치기 때문이다. 선박과 AMP 연결거리가 길어 케이블 연결이 어렵고, 미국의 경우 선박 내에 육상전원을 공급받는 수전설비 설치가 의무화 돼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권고에 그치고 있는 것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위성곤 의원은 "부산항 AMP 사업이 시작된지 벌써 3년이 넘어간다"며 "보여주기식 형식적 사업에 그치지 않도록 제도개선과 더불어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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