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의원 "발전 연구용역 결과 항만수정계획에 반영돼야"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시갑)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해수부가 추진한 여수항 종합발전연구용역 결과를 제4차 국가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촉구했다.

여수항은 국가관리무역항으로 불리면서도 오랜 시간 개발에 소외되고 시설 노후화가 심화되면서, 항만으로서 기능이 떨어지고 발전동력이 상실돼 우려의 목소리가 큰 실정이었다.

주철현 의원은 여수항이 처한 심각한 현실을 극복하고 여수항의 새로운 100년을 열어가기 위한 노력으로, 해양수산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회 예산 심사 과정에서 4억원을 마련해 ‘여수항 종합발전계획’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주 의원은, 해수부가 추진하는 용역이지만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수렴하기 위해 ▲산업혁신분과 ▲해양관광발전분과 ▲원도심연계발전분과 등 24명의 분과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1년의 용역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설명했다.

1년의 연구와 지역사회의 참여로‘여수항 종합발전계획’은 여수항의 새로운 100년을 향해 갈 대표 해양관광복합항만으로서 비전과 과제를 설정하는 결과를 도출해 냈다.

‘여수항 종합발전계획’에 담긴 해양관광복합항만이라는 컨셉은 해양수산부가 제4차 국가항만기본계획에서 여수항의 발전방향으로 설정한 “남해안 관광자원을 연계한 해양복합관광 거점항으로 육성한다”는 기조와 일치하면서 계획 반영에 설득력도 큰 상황이다.

특히, 용역 결과에는 신북항에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해양수산기관 등 공공기관 집적화 계획과 여수엑스포역을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해 관광객들에게 대규모 편의시설과 충분한 주차공간을 제공하고 수소트램으로 환승, 여수를 만끽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다.

주철현 의원은 “2023년이면 여수가 포구의 문을 연지 100년이 되는 해고, 새로운 100년을 위한 여수항의 미래는 신해양시대를 열어갈 대표 해양관광도시”라면서 “2023년에 있을 제4차 국가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드시 여수의 미래가 담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