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노련, 정부·해운협회에 대책 마련 촉구

빠르면 올해 여름부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방류가 예상되는 가운데 바닷물을 생수로 활용하는 선원들에 대한 안전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박성용)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방류시 선원들이 방사능에 무방비로 노출된다며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운협회 측에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공문을 3일 발송했다고 밝혔다.

박성용 위원장은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시 해류를 타고 대한민국 영해에 들어오기 이전에 원양을 항해하는 선박의 선원들이 제일 먼저 방사성 물질의 위험에 놓일 수 있다. 우리 선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정부와 선주의 책임있고 조속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선박은 조수기를 활용해 바닷물을 청수로 정수해 식수나 생활용수로 활용하고 있는데 세슘이나 삼중수소 같은 방사성 물질은 조수기로 걸러낼 수 없어 선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선원뿐만 아니라 국제여객선을 이용하는 일반 여행객들도 조수기로 걸러낸 바닷물을 이용하게 돼 역시 방사능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다. 

선원노련은 “일본이 7월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예고했는데 선박에서 선원 또는여행객에 제공되는 식수와 생활용수의 현황을 파악해 즉각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선원법에 따라 선원들에게 안전한 식수가 제공되는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강력한 관리·감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