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35년 항만트럭 전기 의무화

미국 정부가 항만 하역장비 전기화 및 트럭 배출가스 저감 등 항만의 친환경화를 위해 40억달러를 투입한다.

최근 로이터(Reuter)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지난 5일(금) 바이든 정부는 항만이 인근 지역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을 해소하기 위해 총 40억달러, 우리 돈 약 5조 3천억원 투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 미국 항만의 배출 및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30억달러 규모의 ‘청정 항만 프로그램(Clean Ports Program)과 항만 및 인근 지역에 운행하는 트럭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10억달러 규모의 ’청정 헤비듀티 차량 프로그램(Clean Heavy-Duty Vehicle Program) 도입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EPA는 무공해 항만 장비 및 트럭, 그리고 전기 충전 시스템을 비롯한 관련 기술 및 기타 기반 시설의 가용성, 시장 가격 및 성능에 대한 세부 정보 파악에 나섰다.

백악관 국가 기후변화 보좌관인 알리 자이디(Ali Zaidi)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의 디젤 기반 에서 청정 기술 및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표준을 설정하고 투자함으로써 항만이 속한 지역에 발생하는 유해한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마치 오염이 응축된 주머니와 같다”며 항만의 오염물질 배출량이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항만은 더욱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경제 활동의 허브로서 거듭날 수 있으면서 동시에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EPA는 올 초 20년 만에 처음으로 현재 기준보다 최대 80% 더 엄격한 대형 트럭에 대한 새로운 배출가스 표준 규제안을 확정했다. EPA는 이 기준으로 인해 2045년까지 조기 사망이 연간 최대 2900건, 학생들의 강제 결석 일수가 110만건 감소하는 등 이로 인한 연간 순 혜택이 29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미 상원은 EPA의 이같은 대형 트럭의 배출가스 표준 규제안을 뒤집는 투표를 실시, 50대 49로 가결됐으나, 바이든 대통령은 상원의 표결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월 “항만 근처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기오염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항만 안팎으로 화물을 옮기는 모든 차량과 장비들이 공기를 상당히 오염시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 바 있다.

미 서부 주요 항만들이 포진한 캘리포니아 규제 당국은 지난주 2036년부터 새로운 디젤트럭의 판매를 금지하고, 쓰레기 트럭과 스쿨버스와 같은 차량은 2027년까지 무공해 차량으로, 주요 항만을 오가며 화물을 운반하는 트럭은 2035년까지 전기차로 바꾸는 등의 내용을 담은 ‘첨단 청정 차량(Advanced Clean Fleets)’ 규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