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조선·에스엔시스와 JDP로 개발

왼쪽부터 케이조선 장윤균 대표, KR 이형철 회장, 에스엔시스 배재혁 대표
왼쪽부터 케이조선 장윤균 대표, KR 이형철 회장, 에스엔시스 배재혁 대표

한국선급이 케이조선이 개발한 메탄올 추진 MR 탱커에 대해 개념승인을 수여했다.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6월 6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개최되고 있는 노르쉬핑(Nor-Shipping 2023)에서 케이조선이 개발한 메탄올 추진 MR 탱커에 대해 개념 승인(Approval In Principle ; AIP)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노르쉬핑 KR 부스에서 진행된 이날 AiP 수여식에는 KR 이형철 회장, 케이조선(K Shipbuilding) 장윤균 대표이사, 에스엔시스(S&SYS) 배재혁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KR이 AiP를 수여한 메탄올 추진 MR 탱커는 케이조선, 에스엔시스, KR 등이 참여한 공동개발 프로젝트(JDP)를 통해 개발된 선박으로 선박용 경유(MGO)와 메탄올을 이중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메탄올 연료탱크 2기가 개방갑판 상부 양쪽에 배치되는 것으로 설계됐다.

케이조선은 MR 탱커의 설계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본 설계 및 메탄올 연료탱크 설계를, 에스엔시스는 연료공급 시스템 설계를 수행했으며 KR은 국내외 규정 검토를 통해 설계 안전성‧적합성을 검증하고 개념 승인을 수여했다.

메탄올은 상온에서 벙커유와 비슷한 액체 상태로 가압이 불필요하며 LNG, 수소, 암모니아에 비해 저장과 이송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높은 수소 전환 효율, 안전성 등 여러 장점이 있어 시장의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KR 이형철 회장은 “현재 글로선 선사를 중심으로 발주가 이어지고 있는 메탄올 추진선박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 과정에서 필요한 대안 중 하나다. 이번 JDP와 같이 조선소와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탈탄소 대응을 위한 고객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케이조선 장윤근 대표는 “케이조선은 그간 쌓아온 설계 기술력을 바탕으로 메탄올, 암모니아 연료 등 친환경 연료 추진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이번 AIP를 통해 결과를 증명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친환경 선박 개발을 위한 기술 혁신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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