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 전환 후 15년 만에 199척 수주
지속적인 시설투자, 2025년 20척 건조

현대베트남조선 전경
현대베트남조선 전경

HD현대의 조선 부문 계열사인 현대베트남조선이 우리나라 조선업 해외 진출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며 한국 조선의 저력을 입증하고 있다.

현대베트남조선(Hyundai Vietnam Shipbuilding ; HVS)은 최근 아프리카 소재 선사로부터 PC탱커(석유제품운반선) 2척을 수주함으로써 신조선 사업진출 15년 만에 누적 199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1996년 현대미포조선과 베트남국영조선공사간 합작회사 형태로 설립된 현대베트남조선은 수리 및 개조 사업을 영위해 오다가 2000년대 후반 신조선사업으로 전환했다. 이후 현대베트남조선은 2009년 5만6천dwt급 벌크선 E.R 베르가모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두 157척의 선박을 인도했으며 비약적인 성장을 통해 동남아 최대 조선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조선업 해외 진출의 최초이자 최고의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현대미포조선에서 파견된 엔지니어 60여명이 상주해 생산공정 전반에 걸쳐 모기업과 동일한 안전 및 품질관리 체계를 적용함으로써 이뤄낸 성과다.

베트남 중부 칸호아성에 소재한 현대베트남조선은 99만 2천여㎡(약 30만평)의 부지에 40만dwt급 도크 1기와 10만dwt급 도크 1기, 1.4km의 안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5000명에 달하는 베트남 현지 근로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베트남은 조선업 세계 5위 국가로 수주 잔고 124만cgt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베트남조선이 이 가운데 74.4%인 92만 4천cgt를 차지하고 있다. 또 베트남이 지난해 인도한 선박 36만 9천cgt 중 80.5%인 29만 7천cgt를 인도하는 등 베트남 조선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매출 목표는 5억 4380만 달러, 총 13척의 선박을 인도할 계획인 현대베트남조선은 지난해 70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신설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설비 확장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2025년에는 연간 20척 건조 체제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대베트남조선은 현지에서 다양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2018년 베트남 정부로부터 지역경제 발전과 모범적 경영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포상을 받는 등 베트남 진출 국내 기업의 위상을 높이는 데도 일조하고 있다.

현대베트남조선은 모기업이 소재한 울산시와 칸호아성이 2002년 자매결연을 맺는데도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등 대한민국의 민간사절단 역할까지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현대베트남조선 이종찬 대표는 “이번 성과는 현대미포조선의 지속적인 기술 및 노하우 전수와 더불어 베트남 현지 근로자들의 높은 교육열과 근면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을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임직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 현지 지역사회에도 꾸준히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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