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위와 협력사 ESG 지원사업 협약 체결

HD현대중공업이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조선업계 ESG경영 확산에 더욱 적극 나선다.

HD현대중공업은 6월 21일 동반성장위원회와 ‘2023년 협력사 ESG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시행되는 것으로 HD현대중공업은 1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하고 동반위의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협력사의 맞춤형 ESG 지표를 선정한 후, ESG 교육·진단·현장실사(컨설팅)·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 ESG경영 실천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컨설팅 후 ESG 지표 준수율이 우수한 협력사에는 동반위 명의의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가 발급되며 확인서를 보유한 협력사는 금리우대(신한·기업·경남·국민은행), 수출지원 서비스(KOTRA), 환경·에너지 기술지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조선업계 최초로 동반위의 협력사 ESG 지원 사업에 참여했으며, 올해 4월에는 동반위와 함께 30개 ESG 우수 협력사를 선정했다. 또 지난달에는 IBK기업은행과 ‘협력사 ESG 컨설팅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업계 전반으로 ESG경영을 확산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 사업을 통해 여러 조선업 중소기업들이 ESG경영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 앞으로도 동반위와 협력해 조선업계 전반에 ESG경영 기조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