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테크노파크와 협업, 교육비 무료

부산테크노파크 해양플랜트 OM 시뮬레이터센터에 설치된 콩스버그사 DP3 K-SIM.
부산테크노파크 해양플랜트 OM 시뮬레이터센터에 설치된 콩스버그사 DP3 K-SIM.

한국해양대학교 산학연ETRS센터 내 운영 중인 KMOU-BTP DP Training Center가 부산테크노파크와 협업해 동적 위치제어시스템(Dynamic Positioning ; DP) 인력양성 교육생을 모집한다. DP는 특수 선박과 해양 지원 선박의 추진기를 이용해 위치를 자동적으로 유지 제어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DP 인력양성 교육은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사업’의 하나로 이뤄지는 교육으로, DP 인력양성사업은 부산테크노파크의 ‘해양플랜트 O&M 시뮬레이터 센터’에서 진행된다.

여기서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부산시의 지원을 받아 추진되는 사업이다. 향후 지역의 혁신 자원과 역량을 기반으로 기업 활동 촉진 및 지역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있다.

이번 교육은 해당 사업의 ‘실물-가상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선박 및 해양 구조물 기본설계 기술 지원 사업’ 분야를 통해 추진된다. 특히 DP 자격관리기관인 영국 NI(Nautical Institute)에서 인증하는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교육은 3급 이상 해기사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 ‘DPO’(Dynamic Positioning Operator) 자격 ‘DP Induction·Simulator’ 교육과정과 선급, 조선소, 해상풍력 분야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DP Appreciation’, ‘FMEA’로 진행된다. 본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은 영국 NI의 인정, 인증 국제자격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에는 해상풍력 및 해양플랜트, 해기사, DP 시스템 관련(선급, 조선소 등) 재직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선발 대상자에게 DP 교육이 무료 지원된다.

참여 신청은 해양플랜트전문인력양성사업단 홈페이지(www.otti.or.kr:40046)에서 진행된다. 모집은 오는 23일 15시까지며 최종 선발은 내부 심사를 거쳐 같은 달 24일 15시에 확정된다.

한국해양대 산학연ETRS센터 오진석 소장은 “해상풍력 및 해양플랜트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인력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다양한 국제 인증 교육을 개설하고 있다. 이중 DP 교육은 해상풍력 및 해양플랜트 시장의 필수적인 시스템이며 국내 인력의 국제인증자격 획득을 통해 실질적인 해상풍력 및 해양플랜트 운영 인력 양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이 진행되는 해양플랜트 O&M 시뮬레이터 센터의 DP 시뮬레이터 교육장비는 콩스버그사의 DP3 K-SIM으로 구축됐다. 교육장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테크노파크 미래항공산업기술센터 유튜브 채널 참조하면 된다.

※문의 : 해양플랜트전문인력양성사업단(051-410-5243)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